1.펀(Fun)경영
1)개념
펀경영의 Fun은 유머, 장난, 놀이, 재미라는 뜻으로 개인, 가정, 직장에서 사용하기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웃음과 즐거움이 넘쳐나는 것을 Fun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즐거움과 웃음이라는 펀의 재미를 단순한 흥미 차원이 아닌 개인이 조직에 몰입 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만들어 조직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만족도를 높여 직장 내에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을 이야기 한다.
2)펀 경영의 발생 배경
펀 경영은 1990년대 후반부 미국에서 시작되어 2000년대에 주목받기 시작한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펀 경영의 모태이자 시초는 훌륭한 일터(GWP : Great Work Place)운동을 전개한 로버트 레터링 박사로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종업원”인 것을 강조하며 종업원이 직장 생활에 만족하고 몰입할수록 조직이 바라는 훌륭한 성과를 가져 올수 있으며 기업 외부보다 기업문화 등의 내부가치를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박사의 주장을 미국의 경제 전문지인 포춘지가 1998년부터 ‘미국의 훌륭한 일터100(Fortune 100)’을 매년 발표하면서 유명해지게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어 경영혁신운동으로 발전되었다.
FUN 경영의 배경 5(3) 새로운 경영 방침으로서의FUN 경영 관련 연구A. 직무 스트레스와 조직몰입 6B.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7C.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의도 8(4) FUN 경영 성과 관련 연구A. 조직 지원 인식이란 9B. 조직 지원 인식의 선행 연구 10(5) FUN 경영의 기대 효과 12(6) FUN 경영의 사례A. 생산성
펀경영과 직무만족(1) 펀 경영이란?(2) 직무만족이란?(3) 펀 경영과 직무만족의 관계2. 사례 (1) Pride(자부심)(2) Trust(신뢰)(3) Fun(즐거움)*외국에서의 사례* (4)인터뷰 선정과 그 이유3.인터뷰(1)인터뷰1 : 휘슬러 코리아 마케팅 과장 정나영님(2)인터뷰2 : 웃음 센터 펀 경영 전문 강사 한광인 박사님 III . 결론************************************************************************************I . 서론우리는 모두 조직 행위를 공부하고 있다. 조직 행위 이론을 통해서 조
경영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 권위를 내던지고 웃음을 회사에 퍼트려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한 경영을 펀(FUN)경영이라고 한다. 즉 일하기 즐거운 직장을 만든다면 직원들도 열심히 일하고 성취도도 향상될 것이다. 라는 것이 펀(fun) 경영의 원리이다. Fun 을 통해 (즐거움 -> 활력, 건강 -> 생산성, 매출 -> 고객만족)의 4단계 패러다임이 이루어진다면 무엇보다 개인과 조직의 직무가치와 성과가 배가된다는 게 이 경영의 핵심논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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