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경영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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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1
1. 항공사경영의 정의..................................................1
1) 항공산업의 개념....................................................1
2. 전략적 제휴의 정의.................................................2
1) 전략적 제휴의 배경.................................................3
2) 전략적 제휴의 정의.................................................3

II. 본론........................................................6
1. 세계운송산업 동향 및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현황..................6
1) 세계항공운송산업의 동향............................................6
2)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6
(1) 발전과정..........................................................6
(2) 항공운송 현황.....................................................7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8
1) 수평적 제휴........................................................8
2) 수직적 제휴........................................................8
3) 외부적 제휴........................................................9
3. 항공사 글로벌 제휴그룹 사례........................................9
1) 개론 I.............................................................9
2) 아틀란틱 앨설런스/ 퀼리 플라이어..................................10
3) 윈월드............................................................10
4) 스타 얼라이언스...................................................11
5) 윙스..............................................................11
6) 개론 II...........................................................11
7) 글로벌네트워크 몰입도에 따른 전략적제휴의 특성....................11
8) 지분소유 여부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특성...........................12
9) 전략적 제휴.......................................................12
4. 신문기사로 본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14
1)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1.....................................14
2) 델타와 대한항공...................................................16
3) 미, 정부 자국 항공사 적극지원.....................................16
4) 유럽 중견항공사들도 큰 관심.......................................17
5) 경쟁관계끼리는 쉽지않아...........................................17
6) 글로벌 브랜드 중요해져............................................18
7) 우리나라의 경우는.................................................18
8)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2.....................................19
9)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3.....................................21
10) 항공사 제휴......................................................24
11)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에어라인포탈 공동설립......................26

III. 결론......................................................28
1. 21c 우리 항공산업의 과제..........................................28
2. 시사점............................................................28

본문내용
I. 서론

1. 항공사경영의 정의

1) 항공산업의 개념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항공기가 처음으로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산업초기에는 항공기의 운항은 곧 항공기술의 진보를 의미하였다. 그리고 항공은 그 자체로서 항공기를 이용하여 비행(aviation)하는 활동과 관련된 산업 전부를 뜻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산업초기의 항공산업(aviation industry)은 항공기의 개발과 제작, 시험비행과 운항, 운송활동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항공기술의 발달과 이에 따른 운송활동의 확장으로 산업이 발달하면서 항공기의 개발과 운용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항공산업의 개념은 더 이상 의미를 지니지 못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우주공학 등 관련기술의 발달로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과 관련한 활동이 분화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항공우주분야는 별도의 산업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 역시 급격히 시장이 확대되어 독립적인 산업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초기와 달리 현대적 의미에서 항공산업은 추상적인 개념일 뿐이며, ‘항공’의 의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활동과 관련한 항공기산업(aircraft industry)과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과 관련한 항공운송산업(air transportation industry)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개념적인 구분일 뿐이며, 실제로는 항공기산업은 항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우주산업(space industry)을 포함하여 항공우주산업(aerospace industry)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항공운송산업은 국방을 제외한 민간운송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항공사의 운송활동에 의해 구성된다. <그림1-1>은 일반적인 항공산업의 범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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