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경영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1
1. 항공사경영의 정의..................................................1
1) 항공산업의 개념....................................................1
2. 전략적 제휴의 정의.................................................2
1) 전략적 제휴의 배경.................................................3
2) 전략적 제휴의 정의.................................................3
II. 본론........................................................6
1. 세계운송산업 동향 및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현황..................6
1) 세계항공운송산업의 동향............................................6
2)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6
(1) 발전과정..........................................................6
(2) 항공운송 현황.....................................................7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8
1) 수평적 제휴........................................................8
2) 수직적 제휴........................................................8
3) 외부적 제휴........................................................9
3. 항공사 글로벌 제휴그룹 사례........................................9
1) 개론 I.............................................................9
2) 아틀란틱 앨설런스/ 퀼리 플라이어..................................10
3) 윈월드............................................................10
4) 스타 얼라이언스...................................................11
5) 윙스..............................................................11
6) 개론 II...........................................................11
7) 글로벌네트워크 몰입도에 따른 전략적제휴의 특성....................11
8) 지분소유 여부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특성...........................12
9) 전략적 제휴.......................................................12
4. 신문기사로 본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14
1)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1.....................................14
2) 델타와 대한항공...................................................16
3) 미, 정부 자국 항공사 적극지원.....................................16
4) 유럽 중견항공사들도 큰 관심.......................................17
5) 경쟁관계끼리는 쉽지않아...........................................17
6) 글로벌 브랜드 중요해져............................................18
7) 우리나라의 경우는.................................................18
8)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2.....................................19
9) 세계 항공업계의 전략적 제휴 3.....................................21
10) 항공사 제휴......................................................24
11)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에어라인포탈 공동설립......................26
III. 결론......................................................28
1. 21c 우리 항공산업의 과제..........................................28
2. 시사점............................................................28
- 본문내용
-
I. 서론
1. 항공사경영의 정의
1) 항공산업의 개념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항공기가 처음으로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산업초기에는 항공기의 운항은 곧 항공기술의 진보를 의미하였다. 그리고 항공은 그 자체로서 항공기를 이용하여 비행(aviation)하는 활동과 관련된 산업 전부를 뜻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산업초기의 항공산업(aviation industry)은 항공기의 개발과 제작, 시험비행과 운항, 운송활동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항공기술의 발달과 이에 따른 운송활동의 확장으로 산업이 발달하면서 항공기의 개발과 운용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항공산업의 개념은 더 이상 의미를 지니지 못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우주공학 등 관련기술의 발달로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과 관련한 활동이 분화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항공우주분야는 별도의 산업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 역시 급격히 시장이 확대되어 독립적인 산업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초기와 달리 현대적 의미에서 항공산업은 추상적인 개념일 뿐이며, ‘항공’의 의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활동과 관련한 항공기산업(aircraft industry)과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과 관련한 항공운송산업(air transportation industry)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개념적인 구분일 뿐이며, 실제로는 항공기산업은 항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우주산업(space industry)을 포함하여 항공우주산업(aerospace industry)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항공운송산업은 국방을 제외한 민간운송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항공사의 운송활동에 의해 구성된다. <그림1-1>은 일반적인 항공산업의 범주를 나타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