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담합 사례와 소비자 피해 현황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담합
1.1 담합의 개념
1.2 담합의 종류
1.3 담합의 종류별 비율
 
본론
2. 담합 사례
2.1 공정거래위원회의 담합 분석
2.2 최근 1년 담합 사례 분석
2.2.1 라면
2.2.2 주유소
2.2.3 미용실 커트비
2.2.4 생보사 담합
 
3. 논문 주제별 분석
 
4. 리니언시 제도
4.1 개념
4.1.1 리니언시란?
4.1.2 리니언시 담합사건의 비율
4.2 사례분석
4.3 해결책
 
결론
5. 의견
5.1 의견
본문내용
서론

최근 물가 상승을 동반한 불경기와 같은 불안한 경제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부당한 경제활동을 통하여 상대적 약자인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끼치며 이득을 보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에 따라 소비자피해 사례의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당한 공동행위, 즉 담합에 대하여 그 명확한 개념과 범위 그리고 그와 관련한 피해 사례엔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고 느낀 바에 대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1. 담합

1.1 담합의 개념

사업자가 상호간의 경쟁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가격을 결정하거나 인상하기도 하고, 시장을 분할하기도 하며, 출고를 조절하는 등의 내용으로 합의하여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공정거래법 19조 ①항)라고 한다. 공동행위(카르텔) 규제 이유는 효율성의 증대 업이 경제전반에 걸쳐 많은 폐해를 유발하여 '시장경제의 암(癌)'으로 비유될 만큼 여러 가지 악영향을 유발하는데 첫째로 기업에서는 신기술과 신상품을 개발할 유인을 감소시키고, 둘째로는 소비자에게는 높은 가격으로 낮은 품질의 상품을 선택권 없이 구입하도록 강제하게 되며, 마지막으로는 국가경제 전체적으로는 기술혁신의 침체로 잠재 생산능력의 증가를 저해하는 등 경제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nghks0***
    (2015.05.26 20:23:43)
회원 추천자료
  • 공정무역 레포트
  • 소비자가 직거래하는 원시적 시장을 옹호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6.해 결 방 안1)제도적 측면- 공정무역 마크공정무역을 취지로 설립된 조합이나 기업들은 아디다스,스타벅스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에 비해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갖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결국 공정무역이 좋은 취지로 시작되었지만 그 파급력은 실질적으로 저하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열악한 경영환경 속에서 공정무역을 제대로 전파시키고 공정무역을 지지하는

  • 기업형 농업 마을 도입을 통한 호남지역 농업 활성화 -영농법인화를 통한 농가 소득구조 개선
  • 담합 용이, 안정적 농가소득 저해, 농가의 선별 능력 부족으로 인한 낙찰가 하락 등의 문제점이 있어 농민들의 어려움이 크다.(⤷ ‘장흥 표고버섯 주식회사 설립 본격화’【산림소득과】 참조)이를 해결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APC를 활용하는 것인데 기업형 농업마을에서 이를 직접 운영한다면 앞에 나열된 문제는 모두 해결 될 수 있다. 특히, 중간에서 떼이는 많은 비용이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까지 전가가 되는데 이를 공동마케팅사업단에

  • WTO체제와 한국경제
  • 기업 활동의 규제 폐지완화우리나라는 그동안 정부주도하의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민간의 경제 활동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개입을 하여왔다. 이러한 정부의 개입은 경제발전의 초기단계에서는 민간경제활동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 및 통제 수단으로서 순기능적인 역학을 하였으나 개방경제체제 아래서는 정부의 역할과 기능이 새롭게 검토되어야 하며 기업 활동에 대한 각종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하여 줌으로써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

  • 환경기술(ET)의 혁신 연구
  • 소비자의 눈에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발견된다. 이들 혁신은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신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얻고 매출을 늘려 이윤을 창출하는 경로를 갖는다. 생산공정과 관련된 기술의 변화를 지칭하여 공정혁신이라고 하고, 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변화를 제품혁신이라고 하지만 생산설비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공정혁신이 곧 제품혁신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섬유업체와 섬유기계업체, 철강생산업체와 철강설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사례2)비교광고(1) 소비자보호로서의 비교광고의 위치(2) 비교광고, 엄격한 도덕성과 기본적인 원칙이 전제되어야(3) 비교 표시광고 심사기준 및 관련법률(4) 외국비교광고규제의 동향(5) 비교광고 심결 사례3) 어린이광고Ⅳ.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현황1.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1) 광고의 역기능과 그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2) 광고규제의 의의3)광고법제의 시초4) 광고규제법률과 규제기관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Ⅴ.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