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쓰기의 이론적 검토
2.쓰기교육의 이론적 검토
3.교육과정 분석
4.우리조의 논의
5.교과서 재구성
6.지도안 및 수업실연
본문내용
형식적인 응집성

내용적인 결속성

짜임새 있는 구성

쓰기

상당히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등정신 활동!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고등정신 활동!

①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②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해 낼 수 있어야 한다.

③ 쓰기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통달해야 한다.

④ 예상되는 독자 및 글을 쓰는 상황과 글의 주제를
적절하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⑤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⑥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적합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교육과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일 반 목표를 연결한 것이다. 또한 박형우(2004년)는 국어사는 우리말의 변천사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문화를 이루는 우리말의 역사이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도 깊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국어 문화 교육을 연결한 것이다.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 사교육의 내용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는 교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교육론- 목 차 -Ⅰ. 서론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1. 시적 화자2. 시의 이미지Ⅲ. 현대시 교육론1.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 [국어교육] 문법교육과 `탐구학습`에 대한 교수, 학습적 접근
  • 교육과정의 문법 부분의 학습 목표는 ‘문법’ 과목에서는 지식을 단순 암기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탐구 학습을 강조하여 국어를 더 잘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국어 문제의 해결을 위한 통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라고 되어있다. 또한 내용 체계에도 ‘국어의 이해와 탐구’ 항목이 들어가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더욱 심화되어 ‘문법’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 과목의 ‘문법’ 영역에 대한 학습 내용을 심화ㆍ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Ⅱ. 읽기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