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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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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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쓰기의 이론적 검토
2.쓰기교육의 이론적 검토
3.교육과정 분석
4.우리조의 논의
5.교과서 재구성
6.지도안 및 수업실연
- 본문내용
-
형식적인 응집성
내용적인 결속성
짜임새 있는 구성
↓
쓰기
상당히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등정신 활동!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고등정신 활동!
①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②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해 낼 수 있어야 한다.
③ 쓰기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통달해야 한다.
④ 예상되는 독자 및 글을 쓰는 상황과 글의 주제를
적절하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⑤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⑥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적합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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