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학교 교육과 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교 교육과 성차별···················1

1.성이란 무엇인가? 1
2. 남녀차별금지법상의 남녀차별의 개념과 의미 2
3. 성차별의 형태 2


Ⅱ.교과서에서 나타난 성차별 ···············2

1. 교과서 및 학교생활 일반에 나타나는 성차별실태 3

1) 보조자로서의 여성을 요구하는 도덕교과서 3
2) 사회노동력을 말살하는 가정교과서 4
3) 여성상을 강조하는 국어교과서 4
4) 일하는 남자와 소비하는 여성을 가르치는 영어교과서 5
5) 자유가 성적 불평등을 만든다는 사회교과서 5
6) 학교 생활 일반과 성차별 6


Ⅲ. 남녀 역할 평등의 필요성···············7

참고문헌 7


본문내용
Ⅰ.학교 교육과 성차별

요즘은 흔히들 남녀의 성차별은 사라진지 오래라고들 사람들은 말한다. 하지만 내가 보는 시각에서는 그렇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 성차별이 많이 나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겉으로 보기에 그렇게 보일 뿐이고 속 내부는 여전히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책이나 대중매체 또는 주위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 등을 통해 볼 때 불문율처럼 굳어져 버린 남녀의 성차별이 지금 우리 사회의 어디까지 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성차별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남녀의 성차별은 대체 어디서 생겨 난 것일까?
가부장적 사회를 살아가면서 여성들은 종종 짜증 분노 심지어는 절망까지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남성들의 경우 가부장제의 완전한 수혜자들이기만 한 것인가? 그것만도 아닐 것이다. 아직은 소수이긴 하지만 남성도 가부장제에 의해 고통받고 성차별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뜻 있는 남성들도 있을 것이지만 그래도 아직 까지 우리 사회의 여성들은 가부장제의 성차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남녀의 차별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니 어쩌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아 때부터 성감별에 따른 낙태에서부터 성차별은 시작되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키우면서부터 남녀를 구분 지어 키운다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아이답게 이렇게 자라온 우리들은 학교에 들어가서도 책 속에 제시되어있는 여러 가지 남성상과 여성상을 보고 배우면서 자라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이나 생각들은 사회로까지 전달 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남녀 성차별에 대한 논의가 많이 문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스컴에서 조차도 남성에게 남성다움을 강조하고 여성에게는 지고 지순한 전형적인 여성이 가장 아름다움인 것처럼 보여 지고 있다.
이런 것을 볼 때 자라온 환경이나 주어진 학교 교육들이 모두 그런 비 논리를 벗어날 수 없었으니 어찌 보면 성차별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아직 까지도 우리 부모님 세대 들은 여전히 완강한 가부장제의 사슬을 칭칭 감고 살고 있으니 부모님의 모습을 그대로 배우고 자란 우리 세대도 다를 바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성에 대한 개념과 학교 교육 즉, 교과서에 나타나는 성차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성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어떤 사물에 대한 생각을 하고 개념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왜 여성학인가』, 남인숙, 학문사 P 68 ∼ 74
→『학교교육과 성차별』, 전국교사협의회, 미래사 P 53 ∼ 77
→ N대한가족계획협회 편집, 『사랑, 결혼 그리고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대한가족계획 협회,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하게 편집해서 잘~사용할계용
  • ook8***
    (2011.05.08 09:35: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 성불평등과 여성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성불평등이란2. 교과서에서 다루는 성 불평등(1) 고등학교 시민윤리(2) 고등학교 사회문화/대한 교과서(주)(3) 고등학교 사회/법문사3. 교과서에 내포된 성 불평등(1) 여성의 희소성(2) 성 고정관념(3) 성 차별적 언어Ⅲ. 결론 및 제언Ⅳ. 참고문헌Ⅰ. 서론성역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 참여에 대한 욕구도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여성의 사회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화과정에서 여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적 성숙을 심리적으로 통합하여 성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하는 때이다. 이것은 청소년기에 실패하면 성적 발달 장애를 초래해서 가정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부적응적 행동을 야기할 수 있다.가정과 학교에서 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반면에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의 필요성은 여러 가지로 제기되고 있다. 첫째 사회의 변화이다. 서구의 성개방에 영향을 받아 한국사회 기존의 보수적인 성문화는 차츰 허용적인 것으로 변화해 가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교육요구나만의 활동세계를 갖기 위한 평생교육요구주체적인 여성이 되기 위한 평생교육요구평등한 부부관계를 지향하는 평생교육요구주부의 역할을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구합리적이고 풍요로운 생활능력함양을 위한 평생교육요구여성의 자신감을 갖기 위한 평생직업 교육요구직업을 통해 사회적 시야를 넓히려는 요구경제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무의식고양여성중심의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평생교육요구성차별 문제해결을 위한

  • 도서네 학교 이야기를 통해 교사 의존 경과성차별 중심 알기
  • 학교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와 같이 같은 감정에 대한 표현이 각 사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문화적 배경에 따른 학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이 크다는 생각이 책장을 넘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여기서는 먼저, 논의 방법에 대하여 밝히고, 학교 현장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는 교실에서의 행위, 이것이 표현되는 형태, 마지막으로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에 관하여, 교사에의 존경과 성차별을 중심으

  • [성 사랑 사회 공통] 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성 사랑 사회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별 중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① 취업임금승진 등의 차별 사례를 묘사하고, ② 이러한 차별이 발생하는 제도 또는 문화적 요인을 설명한 후, ③ 이 문제가 교육, 결혼, 돌봄 등과 관련한 사회문제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