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학교 교육과 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학교 교육과 성차별···················1
1.성이란 무엇인가? 1
2. 남녀차별금지법상의 남녀차별의 개념과 의미 2
3. 성차별의 형태 2
Ⅱ.교과서에서 나타난 성차별 ···············2
1. 교과서 및 학교생활 일반에 나타나는 성차별실태 3
1) 보조자로서의 여성을 요구하는 도덕교과서 3
2) 사회노동력을 말살하는 가정교과서 4
3) 여성상을 강조하는 국어교과서 4
4) 일하는 남자와 소비하는 여성을 가르치는 영어교과서 5
5) 자유가 성적 불평등을 만든다는 사회교과서 5
6) 학교 생활 일반과 성차별 6
Ⅲ. 남녀 역할 평등의 필요성···············7
참고문헌 7
- 본문내용
-
Ⅰ.학교 교육과 성차별
요즘은 흔히들 남녀의 성차별은 사라진지 오래라고들 사람들은 말한다. 하지만 내가 보는 시각에서는 그렇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 성차별이 많이 나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겉으로 보기에 그렇게 보일 뿐이고 속 내부는 여전히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책이나 대중매체 또는 주위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 등을 통해 볼 때 불문율처럼 굳어져 버린 남녀의 성차별이 지금 우리 사회의 어디까지 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성차별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남녀의 성차별은 대체 어디서 생겨 난 것일까?
가부장적 사회를 살아가면서 여성들은 종종 짜증 분노 심지어는 절망까지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남성들의 경우 가부장제의 완전한 수혜자들이기만 한 것인가? 그것만도 아닐 것이다. 아직은 소수이긴 하지만 남성도 가부장제에 의해 고통받고 성차별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뜻 있는 남성들도 있을 것이지만 그래도 아직 까지 우리 사회의 여성들은 가부장제의 성차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남녀의 차별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니 어쩌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아 때부터 성감별에 따른 낙태에서부터 성차별은 시작되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키우면서부터 남녀를 구분 지어 키운다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아이답게 이렇게 자라온 우리들은 학교에 들어가서도 책 속에 제시되어있는 여러 가지 남성상과 여성상을 보고 배우면서 자라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이나 생각들은 사회로까지 전달 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남녀 성차별에 대한 논의가 많이 문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스컴에서 조차도 남성에게 남성다움을 강조하고 여성에게는 지고 지순한 전형적인 여성이 가장 아름다움인 것처럼 보여 지고 있다.
이런 것을 볼 때 자라온 환경이나 주어진 학교 교육들이 모두 그런 비 논리를 벗어날 수 없었으니 어찌 보면 성차별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아직 까지도 우리 부모님 세대 들은 여전히 완강한 가부장제의 사슬을 칭칭 감고 살고 있으니 부모님의 모습을 그대로 배우고 자란 우리 세대도 다를 바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성에 대한 개념과 학교 교육 즉, 교과서에 나타나는 성차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성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어떤 사물에 대한 생각을 하고 개념을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왜 여성학인가』, 남인숙, 학문사 P 68 ∼ 74
→『학교교육과 성차별』, 전국교사협의회, 미래사 P 53 ∼ 77
→ N대한가족계획협회 편집, 『사랑, 결혼 그리고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대한가족계획 협회, 1992
자료평가
- 적절하게 편집해서 잘~사용할계용
- ook8***
(2011.05.08 09:35: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개인, 가족,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