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적용 사례 및 장단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Ⅱ. 본론
1.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2. 사회 · 문화 · 역사적 배경
3. 이론적 배경
4. 아동관
5. 교육목표
6. 교육내용
7. 교육환경
8. 교육과정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적용 사례들
- 외국의 사례들
- 국내의 사례들

Ⅲ. 결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장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시립 유아교육 체제를 말하며 시립 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시켜온 질 높은 유아 교육 철학, 행정 조직, 교수 학습 방법, 프로그램, 환경 구성을 포함한다.
1991년 12월 2일 뉴스위크지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의 학교’를 선정했을 때 유아교육분야에서 레지오 에밀리아가 선정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창시자는 로리스 말라구찌(Loris Malaguzzi)이다.
유아들의 자유롭게 생각하며, 자발적으로 계획/평가하고 협력하면서 학습하는 능력과 탐색 능력을 존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유아와 교사가 공동으로 지식이 출현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프로젝트 학습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의 실생활 적용을 높이고자 한다.

↳ 프로젝트 학습이란? 다양한 표상을 학습도구로 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재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나가는 과학적 탐색방법을 지향함. 다양한 매체의 지원과 기록화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한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게 하여 문제 해결력을 키워준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 학지사 2010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서영숙외 학지사 2002
전통적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연구 - 김필식
www.kcct.net
www.reggiochildren.it
http://www.grimki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보육학개론(기말)
  •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전개과정 중 1단계의 도입부분에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학습내용】2. 보육방법 :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Katz Chard(1989)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 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립1) 레지오 에밀리아市의 역사적 지역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장과정3. 기본철학 - 철학적 배경4. 유아관5. 보육목표6. 보육내용7. 교수 학습방법8. 일과 운영 및 학급 구성9. 환경10. 교사의 역할-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우리나라에의 적용14. 유아교육 이

  •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서론몬테소리 교수법몬테소리는 유아에게는 창조적인 본능이 있고 주위 환경을 통하여 정신세계를 구성해 가는 잠재력이 있다고 한다. 유아는 그 자신의 성장 법칙에 따라 환경으로부터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고 하며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및 역사적 배경 32. 교육의 목적 43. 교수 학습 방법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6(1) 준비 단계 6(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 단계 8(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8(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상호 작용 12(2) 유아 - 교사의 상호 작용 13(3) 유아 - 유아의 상호 작용 13Ⅲ.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