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0


교육학과교육문제연구론4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본위에 대한 정의와 교육활동
1) 교육본위의 정의
2) 교육본위론적 교육활동
2. 교육 본위의 관점에서 제기하는 문제점
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기존 교과지도 방법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긴다.
4) 교육의 양극화 초래한다.
5) 교육에 대한 고정관념적인 인식에 문제가 있다.


3.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1) 사고능력과 문제의 본질 파악능력 부족
2) 대학교육이 형식적인 학점관리와 취업위주로 바뀌고 있다.
3)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풍조가 더욱 팽배하다.
4) 명문대, 수도권 대학 출신을 우대하고 있다.
5) 학교교육에 있어 교사들의 자질에 문제가 많다


4.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의 해결방향
1) 교육을 통해 과연 어떤 사람을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필요하다.
2) 교육자체의 역량강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3)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교육정책을 실시하여야 한다..
4) 교육 외적인 제도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5) 교육 중심의 교과지도 방향이 개선되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장차 미래의 훌륭한 인재를 양성한 요람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교육이 얼치기 한국인을, 아무리 유능한 인재라 할지라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이나 소명감도 없이 개인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얼치기 한국인을 길러내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을 한국혼이 살아있는 뚜렷한 한국인으로 길러내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한국인을 위한 참된 교육이다. 교육은 국가 성장 잠재력을 개발, 육성, 보존하는 활동이다.
성장 잠재력을 상실한 국가는 희망이 없고 미래가 밝지 못하다. 더욱이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는 교육을 국가발전의 가장 우선적인 지표로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그러므로 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현재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념행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의 문제점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교육본위의 교육적 의의1) 출세지향 교육관 극복2) 학교와 학교 이외 교육의 인정4. 교육본위 관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 관점에서의 학교교육 비판1) 학교교육의 실태2) 교육위기의 원인3) 학교교육의 비판4) 교육본위에서의 개선방향(1) 교육자체의 역량 강화(2) 비교육 분야지원을 통한 교육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분석교육철학자는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통하여 엄밀하게 밝히는 방식으로 사고를 방해하는 언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교육행위시 교육용어를 교육실천에 앞서 결정적인 조건으로 보고 애매모호한 주장이나 명료하지 못한 슬로건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교육용어를 논리적으로 분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개념, 관념에 대한 그 의미를 추구하며 교육이론, 교수의 행위인 ‘가르친다’와 관련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