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3C)양적조사에서 질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조사론
C형 양적 조사에서 질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조사론3C)양적조사에서 질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하시오0k

교육학과사회복지조사론3C형
양적 조사에서 질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하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질문지작성 절차
1) 질문지 작성 목적 및 범위결정
2) 질문항목의 선정
3) 질문의 형태선정
4) 질문어구의 구성 및 순서결정
5) 질문지 처재
6) 사전조사
7) 편집 및 인쇄
2. 질문지조사의 장단점
3. 질문지 작성의 유의사항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복지조사론에는 양적조사와 질적 조사가 있다. 일반적으로 조사(research)란 진리 추구의 한 방법으로서 지식 탐구의 목적을 가지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사실이나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과학적인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사물 속에 있는 부분간에 존재하는 논리적 관계, 즉 논리적 완전성(logical completeness)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입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사업의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전문가(사회사업가 또는 사회복지 전문요원)가 접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거나,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고자 하는 학자에게 사실을 탐구하도록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수집이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자가 세운 연구문제를 찾으려고 실험장면이나 조사 장면에서 수집하는 것을 뜻한다. 자료 수집의 방법은 조사 연구에 있어서는 질문지에 의한 설문결과, 관찰, 면접들의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자료수집방법의 선택은 연구문제의 성격에 의해 좌우된다.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변수들이 어떤 것들인가에 의해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이 선택된다. 예를 들면, 측정하려는 변수가 태도인가 행동인가에 따라 자료수집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자료는 이를 획득하고 수집하는 방법에 따라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나누어진다. 1차 자료란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따라 설계를 한 후 직접 수집하는 자료를 말하며, 2차 자료란 연구자 자신이 직접 수집하지 않는 자료이며, 자료의 구성, 변인 수집 등에서 조사자와 피조사자 사이에 직접적 교류가 없는 자료를 말한다. 이 장에서는 양적 조사에서 질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곽호완, 김영진, 박창호, 남종호, 이재식 공역(2003). 공학심리학(제3판). 시그마프레스.
2. 이영애, 박희경 공역(2002). 기억연구의 실제와 응용. 시그마프레스.
3. 이정모,외 9인 공저(2003). 인지심리학. 학지사
4. 김윤옥 외6인(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5.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6. 염시창 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