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2학년공통)프로이드의심리주의비평에대해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하고 싶은 말
문학의이해2학년공통)프로이드의심리주의비평에대해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문학의이해2학년공통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의 정의와 내용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정의
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내용
(1) 남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2) 정신구조의 형성
(3) 여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4) 남아의 차이점


2.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
1) 거세 콤플렉스 2) 남근선망3) 초자아
3.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평가
1) 여성은 역사상 적극적인 일을 거의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2) 남녀를 가름 짓는 것은 힘든 일이다
3) 여성이 역사나 문명의 창조에 공헌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한다.
4) 결핍은 인간 모두의 비극이지 결코 여성만의 것이 아니다.
5) 무의식이 성차를 전복하는 데 공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성의 문제에서 많은 현상들을 다르게 해석되는 여지를 남겼다
4.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분석학에 있어서 프로이드를 논하지 안될 만큼 현재 정신분석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로이드 이론은 20세기의 인류문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정신의학 뿐 아니라 문학과 예술, 종교에 이르기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될 만큼 많은 정신분석 심리학자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발전을 위해 지금도 각 단체, 학교에서도 정신분석학을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자기 마음이면서도 모르고, 그 마음의 함정에 빠져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신경증 환자들이고 대부분의 인간 실존이다. 무의식은 암흑 속의 동굴과 같다. 이 어두운 동굴 속 같은 비의식을 밝히는 과정이 정신분석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 중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전태련(200),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윤순임 외(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이용승 (2005),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 정신분석
이인정․최해경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진달래꽃-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0K
  • 27년 2월호 ‘문단소식’ 난에 의하면 그때까지 소월이 남시지국을 경영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문학도, 생활도, 삶에 대한 일체의 애착도 놓아버린 소월은 술에 기대 세월을 보낸다. 소월이 술꾼으로 허송세월하고 있다는 소문이 전해지자, 문중에서조차 그를 ‘불량자’로 낙인찍고 천시한다. 잦은 통음(痛飮)으로 몸과 마음이 극도로 피폐해진 소월은 1934년 12월 23일 아편을 먹고 서른세 해의 생을 마감한다. “민족의 토속어토착어를 가림

  • [인문어학]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의 등장인물을 분석
  • 주의 가치 파괴적 현실 속 가족은 소박하나마 개인에게 가치와 의미를 보장해주는 공간으로 기능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족은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서 만나고 교류하는 유일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김영하, 「오빠가 돌아왔다」,창작과 비평사.2004 pp258~259 해설부분하지만 “오빠가 돌아왔다”에 등장하는 가족은 기존의 문학작품 속 가족과 다르다. 악과 구분되는 선의 공간이 아닌 악이 침범한 공간인 것이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나 종 혁(서강대 영문과 박사수료)차 례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 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

  • [미술 교육학]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술비평, 박물관학 등 학문적 영역으로 세분화 되어 입지를 굳혀나고 있다. 학문기술미술&일상 미술대학(창의성) - 새로운 사실, 가치, 의미탐구1) 미술교과의 일상적인 영역 - 배움의 단계가) 7차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미술교과의 배움의 단계 김춘일, 「중등미술교육론」 (교육과학사, 2006), p.217~218현재 미술교과가 일상적인 영역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에서의 미술교과 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

  • [현대소설] 1930년대의 폐허를 의식 속에 녹여낸 최명익과 그의 심문
  • 2) 주요 모티프3) 특 징3. 심리소설1) 심리소설이란?2) 특징과 기법3) 단층파와 심리소설 작가들4. 작품분석☐형식상 분석1) 서지사항 및 배경2) 줄거리3) 등장인물 분석4) 시점 ☐내용상 분석1) 제목과 주제의식2) 작가의 시각3) 「심문」의 기법5. 문단의 평가 & 우리들의 평가6. 임용고사 기출문제7. 참고문헌1. 작가연보 1903년(1세) : 7월 15일, 평남 강서군 증산면 고산리에서 태어남. 부친은 본디 평양에서 살 았으며, 다정하고 문학에 관심이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