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바로크 건축]바로크의 의미, 바로크의 특징, 바로크 건축 특성, 바로크 건축 환경, 바로크 건축의 양식, 바로크 건축의 이탈리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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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의 의미

Ⅲ. 바로크의 특징

Ⅳ. 바로크 건축의 특성

Ⅴ. 바로크 건축의 환경
1. 지리적 배경
2. 종교적 상황
1) 반종교적 이후의 시대정신
2) 종교의 본질이 바뀜
3) 로마의 교황 추기경
3. 정치적 상황
4. 예술적 상황

Ⅵ. 바로크 건축의 양식

Ⅶ. 바로크 건축의 이탈리아
1. 특성
2. 건축가와 실례
1) 베르니니(Giovanni Lorenzo Bernini, 1598~1680년)
2)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 1599~1667년)
3) 구아리니(Guarino Guarini, 1624~83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바로크에는 모티프의 다양성의 경향, 축적과 좌우병렬의 경향이 따라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바로크 예술은 어느 작품에서나 집약과 종속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바로크 예술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적 예술의 계속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통일과 종속에 대한 추구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논리적 일관성’을 나타내는데 그쳤을 뿐이지만 바로크 예술에서는 디테일들의 상대적 독립성이 완전히 상실된다. 예술가가 작품을 시작할 때부터 가지고 있던 비전 속에 특수와 개별적인 요소들은 용해되는 것이다. 작품 속의 각 구성부분들을 주요한 모티프에 종속시키고 하나의 효과에 초점을 맞춰 묘사하는 바로크 예술의 통일성은 예술적 창조의 선행조건이다.
뵐플린은 서로 반대되는 범주의 특징들이 주기에 따라 교차되면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전형적인 예술사의 전개과정을 찾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뵐플린의 방법은 예술사의 내재적인 논리에만 의존함으로써 한 시대의 예술이 존재하게 되는 토양인 사회적 원인에 대해서는 간과하였다. 또한 뵐플린의 범주는 바로크 시대의 ‘고전주의적’ 경향에는 적용될 수 없다. 그러므로 한 시대를 특히 바로크를 하나의 양식적 통일성으로 규정하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각 계층간의 예술은 그 양식뿐 아니라 예술목표 역시 상이하다. 그럼에도 바로크 시대를 주도하는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크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화창조였던 새로운 자연과학과 자연과학적 지향을 지닌 새로운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창조는 처음부터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학문에 표현된 보편적인 세계감정이 시대의 모든 다양한 예술생산을 지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코페르니쿠스의 발견으로 시작된 자연과학적인 세계관은 이제 중세적 신에 대한 경의를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을 앞에 둔 불안과 삼라만상을 관통하는 끊임없는 긴 숨결에 대한 경탄으로 대신하게 되었다. 예술작품은 그 총체성으로 우주의 상징이 되고, 각 부분들은 제각기 전체의 법칙에 내포하고 있으면서 하나의 정신으로 이어진 유기체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로운 우주의 인식으로 인한 부분과 세계 속에 잠재해 있는 무한에 추구가 바로크 예술의 정의가 아닐
참고문헌
문화교육출판사(1964), 바로크, 로코코
비난트 클라센 지음, 서양건축사, 도서출판 : 아키그램
유자와 마사노부 저, 류상보 역, 바로크 건축(무한을 향한 건축적 드라마, 국판)
윤재희·지연순(1994), 바로크 로코코 건축, 세진사
조나단 글랜시 저, 김매옥 역(2009), 건축의 세계(규격외 변형), 21세기북스
장정제(2009), 이야기로서 건축 1(역사로서의 건축), SPACETIME
최미화(2005),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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