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2) 의의
2. 기업사명의 특성
1) 명확한 가치
2) 사업영역 명시
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
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
1) 사업의 정의
2) 기업의 목적
3) 기업철학
4. 목표의 수립
1) 목표의 개념과 의의
2) 목표의 유형
3) 목표의 계층

Ⅲ.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문

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
1) 개념
모든 조직은 목적(설립취지 또는 창업취지로서 간혹 社是로서 나타남)을 가지며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활동하는데, 특히 그러한 목적이 사회적으로 수용될 때 조직은 번창할 수 있다. 이 때 조직이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을 기업사명(mission or purpose)이라고 하는데, 개별구성원들이나 하부조직들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도 그들의 노력이 한 방향으로 모여질 수 있도록 지침하는 기능을 수행 한다.
따라서 기업사명이란 그러한 생성해서 사멸할 때까지 궁극적으로 추구하려는 존재가치를 비교적 추상적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예를 들면, 어느 제약회사의 질병추방과 건강생활의 추구라든가 화장품 메이커의 끊임없는 美의 추구 등이 그 기업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에는 이러한 지침이 있기 마련인데, 불문율이나 명문화된 기업사명문(mission statement)의 형태로 존재하며 조직구성원들의 활동방향을 조정해 주기 때문에 조직내에서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사명은 환경요인들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현실적이어야 하며 또한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사명문들은 대체로 사업영역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는데, 사업영역을 규정하는데 있어서는 제품이나 기술의 측면이 아니라 잠재고객들의 기본적인 욕구의 측면을 참조함으로써 근시안적인 관점을 회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 화장품이나 그것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은 결국 '아름다움의 추구'라는 비교적 변하지 않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일과적(一過的) 수단에 불과하므로 만일 그러한 측면에서 기업사명을 정의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욕구충족 수단의 출현가능성에 따라 기업사명문을 수시로 변경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업사명문은 이와 같이 지나치게 협소하지 않아야 하듯이 모든 것을 포함하여 지나치게 광범위하다면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것이다.

2) 의의
사명은 기업의 정체성을 부여해주고 성장과 발전방향을 나타내 준다. 그리고 사명은 기업의 근본목적과 전략을 측정 가능한 목표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괄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진 외(2002) 경영전략론, 방송대 출판부
이장우(1996) 전략경영, 법문사
조영복 외(2006) 경영전략, 대명
니와 데츠오, 홍성수 편역(2005) 경영전략, 새로운 제안
짐 콜린스 외, 임정재 역(2004) 짐콜린스의 경영전략, 위즈덤하우스
조동성(2004)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서울경제경영
브라이언 트레이시, 김동수 역(1992) 미래를 움직이는 경영전략, 황금부엉이
로버트 브래드포드 외, 김소연 역(2005) 전략기획노트, 비지니스북스
스티븐 코비, 김경섭 역(2003)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 김영사
이경희 외(2002) 경영학원론, 한경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E형] 간호생산성을 높이는 방안들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왜 그 방법이 간호생산성을 높이는지 설명하시오.
  • 경영을 할 만한 필요충분조건을 갖추었으므로 간호조직이 마케팅 전략 수립의 전진 기지가 되어 보건의료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폭제의 역할을 해야 한다.박정호 외(1998) 신간호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이소우 외(2007)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지성애 외(2006) 간호관리학Ⅰ. 수문사오석홍(2005) 조직학의 주요이론. 경세원김중규(2002) 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박연호(2001) 행정학신론. 박영사이창원, 최창현(1999) 새 조직론. 대영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리더십
  • 론과 실제(이론과 실제), 대영문화사임창의(2011) 조직행동, 학현사박내회(2010) 경영관리론, 세영사김선봉 외(2006) 현대조직행동론, 민영사GARY YUKL(2013) 현대조직의 리더십 이론, 시그마프레스 황주홍 외(2007)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건국대학교출판부안상윤(2008) 리더십 터닝 포인트, 아라크네성원숙, 임미화(2012) 행복을 부르는 힐링 유머, 원앤원북스이명천, 김요한(2012) 광고 전략,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용혜원(2007) 성공을 부르는 웃음과 유머, 나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영-일반사무 14.경영-재무/세무회계15.경영-재무/회계 16. 경영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론이고 비전공분야의 책도 두루 섭렵하여 기본 지식을 쌓는데 충실하겠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컴퓨터와 인터넷에 관한 공부도 열심히 할 것입니다. 2학년이 되기 전에 워드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우선의 목표입입니다. 한 달에 한번씩은 날짜를 정하여 소년. 소녀가장의 집이나 양로원을 방문하며,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을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제 대학 생활의 중심축은 전공 분야에 대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
  • 론과 인간관계론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등장배경① 개념 과학적 관리론은 간단히 말해서 과학과 과학적 방법의 이용을 그 특징으로 하는 관리이론을 말하여 테일러주의이라고도 한다. 즉 관리에 있어서 전통적 방법, 관습적 방법, 사람의 감정이나 직관에 의한 방법을 배제하고 진정한 과학적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적 관리론은 원래 미국의 자본주의가 고도화됨에 따라 직면하였던 난관을 극복하고 경영의 합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