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공통]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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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이념과 대상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이념
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대상
3. 영유아보육프로그램
1)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개념
2)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본방향
3)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4)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종류
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과 현황
1) 유형
2) 현황
5.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과제와 발전방안
1) 영유아보육의 서비스 기능 확대
2) 보육정책의 재정적 확충
3) 보육 종사자의 처우개선
4) 가족 친화적 서비스강화
5) 기업의 보육 지원
6)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측면의 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유아보육의 개념
(1) 이전의 보육
어린이가 그의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 또는 저소득층 가정과 결손파손가정의 어머니가 일하러 나가는 동안 아동의 성격적 욕구, 교육적 욕구, 건강 적 욕구 등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사회사업가, 교육가, 의사 등의 전문가들이 협동하는 사업
(2) 근대의 보육
①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모의 근무조건이 2~3교대, 전일 근무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야간 및 24시간 탁아와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시
②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합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종래의 탁아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간의 구분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교육과 보호는 떨어질 수 없는 개념으로 강조
2) 영유아보육의 목적
보육정책의 대상이 저소득층의 영유아에서 일반가정의 영유아로 확대되어 왔고, 저소득층 보호자의 경제적 활동의 지원에서 일반가정의 보호자의 사회적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그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가는 추세에 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지역에는 법인과 민간보육시설을 설치하도록 권장함으로써 모든 계층의 아동과 보호자들이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의 확충을 계획하고 추진하였다.
우선보육 순위는 정부재정을 지원 받는 국공립과 법인의 보육시설에만 적용되고, 민간 및 가정보육시설에는 수혜 대상아동의 우선순위를 적용하지 않음으로써 일반가정의 자녀와 그 보호자들도 보육정책의 수혜 대상에 포함하게 되었다. 이로써 보육정책의 수혜 대상은 모든 계층의 아동과 그 보호자로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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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공인숙 외(2002)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유가효 외(2000) 보육학개론, 창지사
서영숙, 김경혜(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 11명(2006), 보육학 개론, 창지사
양옥승 외 9명(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박정란 서홍란(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영 외(1995), 세계의 영유아보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세희, 보육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바우처 시범운영
전응경, 최보가(2004) 예체능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아동의 정서조절 및 사회적 능력, 대한가정학회지
영유아최선의 이익원칙 이행현황과 보육정책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영복
정효정, 2005, 아동중심의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참고MBC특집다큐-희망의 교실, 방과 후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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