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분석의 개념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투사
4) 대치
5) 전위
6) 승화
7) 고착과 퇴행
8) 보상
5. 성격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그는 세 가지의 의식수준을 제안했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다. 의식이란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의식수준은 인간생활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그 내용도 단지 잠시 동안 의식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게 되면 빠르게도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전의식은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불려진다.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정신세계에서 무의시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 준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것은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무의식 속에는 자신이나 사회에 의하여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 혹은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다. 억압되어 있는 무의식의 내용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하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왜곡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무의식적으로 가장되거나 왜곡된 증상을 보이는 경험들을 의식수준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적 과정이 이와 같은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윤정 역(1988) 꿈의 해석, 배재서관
이명성 역(1992) 정신분석 입문, 홍신문화사
이학 역(1988) 프로이드 심리학 연구, 청목서적
함희준 역(1992) 프로이드 심리학의 기본이론, 배재서관
황재우 역(1982) 프로이드와의 대화, 종로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의 비교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C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C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의식구조(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3) 성격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4) 방어기제4. 성격발달 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1) 비판점2) 교육적 시사점6. 정신분석이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