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중다지능이론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운동학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이해(understanding)를 위한 대안적 평가
  2) 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개발
  3) 중다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
  4) 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
  5) 학교와 가정의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도덕성 발달단계
   (1) 전 인습적 수준(3~7세)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2) 인습적 수준(8~25세)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단계] 개인간의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3)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도덕적 인간의 육성
  2) 통합적 접근의 지향
  3) 토의식 수업의 활용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가드너는 개별적 지능은 독특한 생물학적 기초와 발달과정을 지니고 있고, 특징적인 전문가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전문직업에 종사할 수 있기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잠재적 지능들이 발현될 수가 있도록 긴 교육기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바로 가드너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이 밀접한 중다지능이론(MI)은 1983년 가드너(Howard Gardner)가 그의 저서 ‘마음의 틀(Frames of mind)’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그리고 기존의 지능이론이 학교 상황에서 요구되는 기억력, 논리력, 이해력과 같은 인지 능력만을 강조하여 학교 밖의 일상생활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다른 능력들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을 하면서 창의성,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과 같은 개념들을 포괄하는 새로운 지능의 개념을 정립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중다지능이론의 아이디어는 이후 정서지능(EQ, 도덕적지능(MQ), 사회적지능(SQ)과 같은 많은 새로운 지능 이론이 출현하는데 큰 기여를 하기도 했다.
중다지능이론은 사람이 정보와 지식을 처리하고 이해하는 데에 여러가지(후에 자연탐구지능과 실존적지능을 추가)의 서로 상이한 지능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각각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대인관계와 자기이해지능이다.
각각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만 과제에 따라서 요구되는 지능이 상호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학생이 수학 문제를 풀 때에는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이 같이 작용하는 것 등.




<< 중 략 >>




Ⅱ.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1) 개념
중다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이론은 미국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가 주장한 이론으로서 인간의 지능이 IQ및 EQ와 같은 단순한 지적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의 다양한 지능으로 구성되어 상호협조하고 있다고 보는 시각의 지능이론이다. 그는 하나의 단일 IQ점수로 측정할 수 있다고 보는 ’순수한 지능‘(pure intelligence)이란 개념은 아주 잘못된 것이라 말한다.
가드너는 지능이란 하나의 단일의 현상이 아니라 복수의 능력(plurality of capacities)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기 자신의 관찰과 인류학, 동물 생리학, 발달심리학, 뇌 연구, 인지과학 및 특별히 뛰어난 인물의 자서전 등을 포함하는 몇 가지 학문분야 학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능에는 누구나 다소간에 소유하고 있는 적어도 7가지 상이한 유형들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그리고 이론이 진화해감에 따라 그는 이 리스트에다 8번째 지능을 추가하였다(Gardner, 1993).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