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2B) 교재2장 현대인의삶과취미의 2절취미와 사회적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와 유사한속성지닌 취미의 사례-화투놀이-를 찾아 분석00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관광,미디어농학,생활과학,환경보건,청소년,유아,문화교양 취미와 예술2B형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 예술
B형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취미와 예술2B) 교재2장 현대인의삶과취미의 2절취미와 사회적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와 유사한속성지닌 취미의 사례-화투놀이-를 찾아 분석00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관광,미디어농학,생활과학,환경보건,청소년,유아,문화교양
취미와 예술2B형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
2.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

3.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화투놀이
1) 화투의 구성
2) 화투놀이의 특성 분석
3) 심층놀이로서 한국인이 화투를 즐기는 이유
4) 심층놀이로서 한국인이 화투 놀이 정착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1926.8.23 ~ 2006.10.30)는 미국의 인류학자로 인도네시아 연구의 권위자이다. 인네시아 연구의 권위자로, 자바 ·발리 ·모로코 등지에서 연구와 조사를 하였다. 종교와 사회조직, 문화변화의 문제 등을 주로 연구하였다. 그의 학설은 문화를 상징체계로서 파악하는 문화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연구에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그의 학설은 문화를 상징체계로서 파악하는 문화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연구에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클리포드 기어츠의 “해석주의” 문화인류학(Interpretive Cultural Anthropology)은 인접 인문학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개념과 연구 방법론에 의해 문화 인류학 자체의 패러다임이 전환된 것은 물론이고, 인근 인문학 분야에 해석학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연구의 권위자로, 자바, 발리, 모로코 등지에서 연구와 조사를 하였다. 클리포드 기어츠는 인도네시아와 모로코에서의 장기조사를 논의 하는 민족지들과, ‘해석인류학’(interpretive anthropology)이라 불리는 문화에 대한 접근법을 약술한 여러 권의 논문집을 포함해 15권의 책을 쓰거나 편집하였다. 제5부는 문화의 표상 형식 아래에 숨겨진 의미 작용을 구조적인 시각에서 추적하는 글을 모은 것으로, 여기에는 프랑스의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담은 글인 "지적인 야만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저서에 관하여"를 위시하여 "발리에서의 사람, 시간 그리고 행동",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이 실려 있다. 이 장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는 화투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앨런 바너드지음, 김우영 옮김, 2003,『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2002,『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신영창, 2000, 「기어츠의 ‘문화해석’의 역사학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사학
-조현범, 1999,「의미추구의 해석학으로서의 문화연구-『문화의 인류학』에 대한 서평-」종교문화연구 창간호.
-윤은하, 2001,「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는 자료와 비슷하여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 ahs1***
    (2013.10.15 00:39: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어느정도 도움이 됐네요
  • mookse***
    (2012.10.17 17:23:42)
회원 추천자료
  • 다시 읽는 한국시-이어령
  • 현대 문명의 아스팔트 위에서 밭갈이를 하고 있는 농부들이다. 시를 뜻하는 영어의 버즈(VERSE)가 바로 밭을 간다는 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하지 않던가! 노동만이 아니다. 놀이와 휴식의 양상도 뒤집혀 있다. 밭갈이의 노동은「땅」이「하늘」(「구름」과「새」)의 이미지로 전환되면서 휴식과 놀이의 상황으로 옮아간다. 그것이「구름이 꼬인다 갈리 있오/새 노래는 공으로 드르랴오」라는 구절이다.생각해 보면 도시인들은 모두 구름의 꼬임 때문에

  • [대학교육]한국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 0.046%(1998)에 불과하다. 따라서 먼저 교육예산의 평생교육에 대한 배정부터 늘려야 할 것이다. 최소한 1% 수준으로 향상될 필요가 있다. 일본의 경우는 1999년 현재 7.5%에 달하고 있다. 공공재정에 의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학 평생교육은 상업화의 길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 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3. 대학 평생교육의 현황Ⅲ. 결 론1. 대학평생교육의 성과2. 대학평생교육의 문제와 개선방향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동서양고전의이해 1~15장에는 3원문 인상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논어-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0k
  • 삶의 지침으로 삶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y참고자료-논어(論語)-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1985.-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1986.-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1996.-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

  • 취미와예술2공통) 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 내용을 요약하시오0k
  • 교재 내용을 요약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생활,보건,청소년,유아,문화취미와예술2공통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이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삶이 갑자기 풍요로워지는 것도 아니다. 다만 독자들이 좀 더 비판적 시각으로 순자 사상을 비롯해 여러 철학 사상을 바라봄으로써 단편적인 이해를 넘어 자신의 관점과 가치관. 더보기P. 67~68 지금까지 알아본 순자의 하늘과 사람에 관한 생각은 어쩌면 우리에게 그리 신선하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현대인의 하늘과 사람에 관한 인식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순자가 지금으로부터 대략 2,300여 년 전의 사람이라는 사실을 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