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2) 교육의 목표
  3) 권위주의

 2. 자연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자연주의 교육철학
  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진보주의 교육철학
  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
  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실존주의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운동의대표적 인물
  4) 실존주의 교육의 원리
 
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5) 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생식기, 청년기)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노년기)

 2. 교육적 시사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생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자생적(自生的)이며 창조적인 목적의 기능이 이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학교교육은 대부분의 학생들을 참된 교육의 목적이나 인생의 목적에 무관심한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것은 첫째, 교육대학들이나 시범대학들에서 ‘교육목적’은 무시한 채로 오직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편 중의 교육을 철저히 받은 교사가 무의식중에 연쇄적으로 자신이 배운 대로 가르치는 교육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로, 외부에서 타율적으로 부과된 획일적인 수업목표와 획일적인 교과서 암기자를 양산해내는 우리의 학교교육은 오로지 시키는 대로만 잘하는 소위 ‘공부를 잘하고 말을 잘 듣는 피동적인 자동인형(automaton)’을 양산(量産)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활동의 목적에는 본질적 목적(intrinsic aim)과 수단적 목적(instrumental aim)이 있다. 전자는 그 활동 자체의 본질적 가치를 위한 것으로서 특히, 그 활동 과정(process)속에서 실현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재적 목적’이라고도 하는 반면에, 후자는 그 활동자가 단지 수단적 가치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의 과정밖에 존재하고 있는 목적이기 때문에 ‘외재적 목적’이라고 부른다.




≪ … 중 략 … ≫




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주입식 교육에서는 아이들을 어른들보다 낮은 수준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연령별로 학습 내용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각 개인의 개성보다는 전체 연령의 공통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전체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이 되기 쉽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을 시키는 과정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른다면 사회는 개인에 우선한다.
교육은 기존의 사회적 지식 또는 가치관을 개인에게 습득시키기 위한 사회적인 목적 하에서 이루어지며 교육의 주된 관심과 동기는 개인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사회적인 목적의 성취에 둔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오토 프리드리히 볼르노, 윤재흥 역, 실존철학과 교육학, 학지사, 2008
NIGEL BLAKE, 강선보 역,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 학지사, 2009
유길준, 교육학, 북타운,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back***
    (2012.10.21 13:41: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익하고 크게 도음 되었음.
  • oh***
    (2012.10.15 11:12:0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mira0***
    (2012.09.23 16:49:1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