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특성, 유형, 원인,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따돌림의 이해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특성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집단따돌림의 원인
(5)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의 대책
(1) 정부 대책
(2) 관련 서비스 기관
(3) 개입 프로그램

3. 집단따돌림의 시사점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은 국가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있고 있는데 우리나라 집단따돌림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미국의 집단 괴롭힘, 일본에서의 이지매 등이 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로는, Schuste는 또래 괴롭힘이란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가혹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일본의 이지메문제연구회에서는 집단괴롭힘(소위 이지매)은 폭력의 한 범주로서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약한 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신체적·심리적 공격을 계속적으로 가하여 상대방이 심각한 고통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구본용은 집단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에서 보면 서구의 괴롭힘은 가해자가 집단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는 데 반해 일본의 경우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고 집요함이나 잔인성 등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집단따돌림이란 물리적 공격보다는 배척에 초점을 맞추는 개념이다. 즉, 어떤 방식으로든 또래들의 활동 무대로부터 의도적으로 격리시킬 때 따돌림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고 학교 전체와 같은 큰 집단이라기보다는 주변의 몇 명의 주도와 주변에서의 묵인으로 집단따돌림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www.mw.go.kr
www.mogef.go.kr
www.jikim.net
www.kostat.go.kr
www.kyci.or.kr1388.kyci.or.kr
www.dt.co.kr
www.hani.co.kr
www.donga.com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 - 김영화, 한울, 2012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공동체, 2010
집단따돌림 피해경험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사회정체성 매개효과 - 신현수, 인천대, 2010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 손진희, 학지사, 2008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학교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송철우, 초당대, 2006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 나경옥, 가톨릭대, 2005
청소년 문제행동 - 한상철, 학지사, 2005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경향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 - 김인숙, 계명대, 2004
청소년 집단따돌림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관한 연구 - 권성숙, 동아대,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 피해자에 관한 연구 - 소완섭, 고려대, 2003
청소년 비행론 - 김준호, 노성호, 이성식 외 청목출판사, 2003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 이용교, 김영자, 김형수 외, 인간과 복지, 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 한준상, 집문당,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14장 집단따돌림문제, 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 14장 집단따돌림문제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목 차 >14장 집단따돌림 문제1. 집단따돌림의 정의 및 유형2. 집단따돌림의 원인3.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4.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대책15장 학교 밖 청소년 문제1. 학교 밖 청소년의 원인과 개념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3.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코멘트14장 집단따돌림 문제1. 집단따돌림의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따돌림 현상은 하나의 사회문제이다. 특히 청소년기,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가면서 생활해가는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다.그러나 집단따돌림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것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하더라도 집단따돌림에 대한 정확한 실태 등에 대

  •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 의 원인과 해결방안
  •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는 그의 자신감상실, 무력감, 수치심, 자존심 손상의 우울증과 자살로 이어질 만큼 매우 심각하다. 청소년기는 또래 집단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 자아정체감 형성등 발달 과정상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인정을 받지 못하고 따돌림당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경험이므로 앞에서 언급한 집단따돌림의 원인,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미지막으로 실태와 대책에 대해살펴볼 필요가있다. 1. 집단따돌림의 원인1).발생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유형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2) 사회․문화적 요인3) 교육적 요인4) 가정적 요인5) 개인적 요인4.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대책방안1) 집단따돌림의 실태2) 집단따돌림의 대책방안5. 집단따돌림에 대한 자신의 의견1. 집단따돌림의 정의 청소년기의 여러 발달 특성 중에서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원인3. 집단 따돌림의 특성Ⅲ.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 및 문제점1.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2.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문제점Ⅳ. 집단 따돌림의 외국사례1. 노르웨이2. 영국3. 독일Ⅴ. 집단 따돌림의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 사회제도적 개입방안2. 전문적 기술 개입방안Ⅵ.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