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스트레스의개념과원인증상과대처방안에대해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0

유아교육과정신건강1공통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트레스개념
2. 스트레스의 원인
1) 외적 원인(external stressor)
2) 내적 원인(internal stressor)
3) 변화
4) 매일의 생활의 자잘한 일들


3. 스트레스의 증상
1) 신체적 2) 정신적
3) 감정적 4) 행동적

4. 스트레스 대처방안
1) 우선 개인의 대처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2) 스트레스 대처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어야 한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불어야 한다.
5) 명상을 통해 잘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5. 스트레스 대처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항상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있다. 사람의 생활이 어떻게 보면 끊임없이 이어지는 스트레스의 연속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인자를 스트레서(stressor)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이 모두 있을 수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의식이 되는 스트레스도 있는 반면에 의식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도 있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distress)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의미의 스트레스(eustress)도 존재한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장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지혁, 2005, 가림출판사, 만병의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2. 민성길, 2004, 일조각, 최신정신의학
3. 이옥석, 2005, 도서출판 신한,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4. 이홍식, 2006, 아카데미스트레스, 영조각.
5. 이옥석,2008,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도서출판 신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사회사업] 정신질환(PTSD, 아스퍼거 증후군)
  • 의료사회사업 조별발표정 신 질 환(PTSD, 아스퍼거 증후군)목 차Ⅰ. 서론1. 정신질환가) 개념 정의나) 원인다) 증상 및 유형1) 증상 2) 유형2.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정의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역사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진단기준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주요증상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원인3. 아스퍼거 증후군가) 아스퍼거 역사나) 아스퍼거 특성다) 아스퍼거 특징라) 아스퍼거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0장 청소년과 진로지도1. 진로교육의 개념1.1. 일▶진로- 개인이 일생에 걸쳐서 하는 일(평생학습, 평생체육활동,평생직업활동등) ▶직업-물질적인 대가를 위해 지속적으로 행하는 일(좁은개념)1)일- 개인이 물질적, 지적, 신체적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특징 -유목적적인 행위이다.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수단적.도구적 행위이다. -바람직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하는 가치 행위이다. -계획을 세워서 하는 의도적인 행위이다.1.2. 진

  • [청소년문제]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학생 문제
  • 007-04-16 이경희 기자초중고 10명중 4명 시력이상◆초중고 학생 10명중 4명은 시력이상◆ 61만명 건강검진 고저혈압 順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많은 인스턴트 식품 섭취, 운동시간 부족 및 인터넷 사용시간 증가, 환경의 변화 등이 원인도내 초중고 학생 10명중 4명은 시력이상 증상을, 10명중 2명은 고저혈압 증세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해 4월부터 올 2월까지 초등학교 1, 4학년 31만3

  • [정신질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 정신질환의 두 가지 모델 p3~ 191) 메디컬 모델2) 상호작용 모델4. 정신질환의 원인론 p19 ~ 211) 의료모형2) 지역사회 정신건강모형3) 심리학이론4) 사회학이론5. 정신보건법과 정신보건기관 p22 ~ 271) 정신보건법2) 정신질환자 현황3) 정신보건기관 현황6.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현행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 p28 ~ 29 1) 현행 사회정책과 프로그램, 서비스2) 현행 사회정책과 프로그램, 서비스의 과제들7.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p30 ~ 311) 정

  • [정신건강]정신건강문제와 의처증
  •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고 2장에서는 망상장애, 3장에서는 의처증의부증을 분석한다.1장에서는 의처증의부증의 큰 맥락인 정신건강 문제의 정의와 현황, 개념, 정신건강의 분류 등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의처증의부증의 근본인 망상장애에 대해 설명한다. 망상장애의 개념, 역사, 원인, 망상장애의 임상양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에 대해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이 리포트의 주제인 의처증의부증에 대해 설명한다. 의처증의부증의 정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