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강남스타일의 인기실태와 현황
1) 강남스타일, 전 세계 18개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
2) 강남스타일 떴는데 강남구는 싸이 외면?
3) 기업에서 정치권까지너도나도 ‘강남스타일’
2.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열풍에 대한 사회적한 측면에서 분석
1) 뮤비의 내용적 측면
2) 리액션과 패러디를 통한 사회전반(정치권, 학계, 제계, 스포츠에 대한 영향
3) 강남스타일의 사회적 의미
4) 사회와 개인의 관계형성
5) 사회와 국가에 의한 개인의 구조화
6) 개인의 사회(국가적) 홍보


3. 강남스타일의 전세계적인 인기몰이 이유
1) 남녀노소 따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하기 싶다는 것이다.
2) 노래가사 내용이 경쾌하고 싶다.
3) 뮤직비디오와 춤동작이 코믹하다.
4)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5) 말춤을 통해 천리에 순응하면서 살면 대복을 받는 다는 의미가 있다.
6) 권위주의적인 강남층 문화를 대중적인 이미지로 부각시켰다.
4. 싸이 강남스타일이 성공에 따른 음반시장의 변화
1) 확산 경로의 탐색
(1) 트위터와 유튜브에서의 확산 과정
(2) 음원 차트 등 기타 영향
(3) 해외 진출 경로 마련 과정
2) 뮤직비디오의 '성공 문법 걷어차기'와 크라우드소싱 과정
(1) 뮤비 제작 과정의 창의성
(2) 저작권 버리고 패러디 택하다
3) 불황기 소비심리의 정확한 포착


5.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1) 교류적 관점의 정립을 들 수 있다.
2) 민간 주도로 문화상품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상업적인 도구로만 바라보는 시각부터 고쳐야 한다.
4) 실력이 뛰어난 뮤직선을 길려내야 한다.
5)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6. K-POP 한류확산의 시사점
7.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성공에 따른 K-POP지속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는 서울로 서울은 세계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가 한류 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프랑스 파리가 우리 가수들을 환호하는 목소리로 뒤덮였다.
모두 44곡을 열창한 우리 아이돌 그룹의 노랫소리 사이마다 현지 팬들의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공연장인 르 제니트 드 파리 주변엔 공연 5시간 전부터 현지 팬들로 가득 찼고, 예매 시작 15분 만에 7천여 장의 티켓은 모두 매진됐다. 이미 드골 공항에 입국할 때 1천500여 명이 몰려들게 했던 한류스타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빤 마산스타일" 한 백화점 임직원들이 만든 마산스타일. 프로야구단 삼성라이온즈의 삼성스타일과 "오빤 삼성스타일" 타이어회사 신입사원들의 공장스타일까지. "오빤 공장스타일" 인터넷엔 하루가 멀다하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이장에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에 지속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찬수, 2012, 기존 K-POP과 다른 '강남스타일' 성공
김이삭, 2011, BBC- 성공 스토리의 이면에 노예계약, 투자금 회수위해 어린가수 희생
김건우, 2011, 10일 공연 7000여 관객 열광...티켓값 낮춰 수익보다 '한류확산' 초점
김필수, 2011, 현대경제연구원, 새로운 도약의 기로에 서 있는 한류
신윤환. 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이성규, 2012, 뮤즈어라이브 대표, 프레시안, 기존 문법 버리고 '뮤직비디오의 힘' 발견하는 계기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조은. 『사당동 더하기 25 -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김영선 옮김.『괴짜 사회학』. 김영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사례분석과 한국의 문화컨텐츠 한류의 성공을위한 사업전망및 한류 마케팅사례
  • 1한국의 문화컨텐츠 사업의 전망.INDEX2문화컨텐츠 사업1-1 문화컨텐츠 사업이란1-2 문화컨텐츠 사업의 규모2. 싸이 ‘강남스타일’2-1 싸이 프로필2-2 싸이 ‘강남스타일’열풍3. 한류3-1 한류란 무엇인가3-2 한류의 역할3-3 동아시아에서의 한류3-4 한류의 경제적 가치3-5 한류 마케팅 사례3-6 한류의 사업가치3-7 기존 한류의 문제점4. 새로운 한류 4-1 강남스타일의 경제적 가치4-2 강남스타일의 성공요인분석4-3 또 다른 예5. 향후방안문화컨텐

  • CJ E&M 해외진출 전략
  • 음악사업부문과의 합작으로 앨범 발매와 콘서트 개최도 하고 있다. 3. 미디어 기업의 경쟁구조2,000년대 초반까지 케이블 TV 시장은 성장국면으로 플랫폼 사업자인 SO(System Operator)업체와 컨텐츠 업체 모두가 행복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되며 플랫폼 사업자는 채널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시기로 변화된다. 이에 따라 컨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대로 돌입한다.(1) 경쟁의 시작 : CJ VS 오리온국내 대표식품업체 CJ와

  • YG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 음악의 선도 기업으로서 세계 시장 내에서의 한류 확산을 주도해 왔습니다.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까지 확산되어 세계 속의 문화 코드로 자리잡은 K팝을 통해 다시 한번 YG의 역량과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YG 아티스트들이 세계 각지에서 월드투어를 성사시켰고 미국과 유럽의 주요 시상식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는 등 성공적 글로벌 진출을 이루었다고 자부합니다.보내 주신 성원에 힘입어 YG는 더 큰 시장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게 될

  • [글로벌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 K-POP 확산을 이끈 선구자로 인정받아 실제로 문화상 을 수상을 하기도 했으며 CT 기술을 접목한 K-POP 알림이로 활동하고 있다. 이 외에도 K-POP의 세계화를 도와준 기술적 환경으로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매체들을 통해서 K-POP은 전 세계 대중들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매우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다. 3. 정치적, 법률적 환경정부와 문화관광부는 콘텐츠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성장과 한류,

  • YG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 싸이이다. 싸이는 ‘강남스타일’을 통해 아시아권에서 머물러 있던 YG 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을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시켰다. 싸이를 통해 전 세계를 무대로 전성기를 맞은 YG 엔터테인먼트의 전략과 발전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자. 3-1. YG 엔터테인먼트 전략적 분석1. Situation Analysis1) Analysis of the external environment싸이 (본명: 박재상)출생: 1977년12월31일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 유니버설 리퍼블릭 레코드, SB프로젝트데뷔: 2001년 1집PSY from the psycho wo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