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행동발달에대한 행동주의와인본주의의 인간관기본전제를 비교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행동발달에대한 행동주의와인본주의의 인간관기본전제를 비교설명하시오ok

교육학과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형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본주의의 인간관, 기본 전제를 비교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행동주의의 인간관과 기본전제
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특징
1) 행동주의 이론의 의미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2. 행동주의 이론접근에 따른 기본적인 관점
1) 왓슨 watson의 행동주의
(1) 왓슨의 행동주의의 의미
2) 파블로브 Pavlov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3) 스키너 Skinner의 학습 이론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5)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1)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제2장. 인본주의의 인간관과 기본전제
1. 인본주의 이론의 의미와 인간관
1) 인본주의 이론의 정의
2) 인본주의이론의 의미
3) 인본주의이론의 인간관
4)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2. 인본주의 이론의 접근방법에 따른 관점
1)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2)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방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이와 비교해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內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인본주의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참고문헌
1. 권중돈 $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
2. 김충기, 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3,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
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
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분석 하시오
  • 기본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상담이론은 복잡한 인간행동과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의 틀을 마련해 주며 이러한 이론적 도움 없이 인간발달과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대체로 상담이론은 대 영역으로 나눌 때 정신역동/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접근, 행동주의/행동수정 접근, 인지적 접근으로 나뉜다. 상담이론은 독특한 인간관을 가지며, 그 이론만의 주요 개념이 있으며 어떻게 상담을 하는가에 대한 과정 및 기법에 대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E) 아둘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적인 마인드를 가진 인물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아들러이론의 기본관점과 개념 및 사회복지실천에 적용1) 인간관과 기본관점개인심리학이라 명명된 아들러(Adler)의 성격이론은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갖고 있으며, 그 기본전제를 다섯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첫 번째 전제는 인간이 통일된, 자아 일치된 유기체라는 점이다. 아들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행동을 이해할 때 사회적인 관계나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심리적 목표 및 행위의 목적이 행동을 설명해 준다. 넷째,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유아가 경험한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부모는 이를 경청해야 한다. 다섯째, 사람은 누구나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기본 욕구가 있다.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부모-자녀간의 평등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따라서 부모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환경과 유전)의 대립은 결론내려지지 않음- 어느 한쪽의 편을 드는 것은 교육의 전제로서 잘못된 것③상호작용설*교육의 효과는 인간 내적 요인인 유전과 외적 요인인 환경에 의하여 제한을 받게 되므로 그 한계가 있다.*유전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과 환경적 요인의 비교우위적 입장이 있음.*환경적 요인의 우세를 주장하는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결정적 시기론, 발달의 불가소성, 문화실조)8)교육의 목적①교육목적 내재설

  • 주요 상담이론 일반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 관계의 특징
  • 발달, 정신분석학 입문 (1917), 쾌감의 피안 (1920), 자아와 이드 (1923), 환상의 미래 (1927), 문명과 그 불만 (1929), 모세와 일신교 (1939) 등이 있다. 2) 주요개념(1) 인간관인간본성에 관한 프로이드의 관점은 결정론이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학적 및 본능적 충동, 생의 초기 5-6년 동안의 심리성적 사상(경험)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