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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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9.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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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는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모든 영역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그리고 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의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년에서 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 략>
유아기는 발달의 가소성이 가장 큰 시기로써 출생과 함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장애 발견 및 장애 우려가 있는 영유아를 진단, 선별하여 적기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 제도적 정책 마련 또한 필수로 해야 할 것이다.
유아특수 무상교육의 범위는 만 3세부터 5세까지 3년으로 되어있고 0세에서 2세 장애영아에 대한 특수교육의 공적 체제는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 특수교육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장애 영유아의 조기중재와 보상교육에 대한 공적 서비스 체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재정 마련과 예산을 확보가 따라야 한다.
3세에서 취학 전 장애유아에 이르기까지 공교육의 범위에 넓혀 모두가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출생에서 3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국·공립 보육기관을 설치, 무상교육을 실시하여 장애 영유아 모두가 공교육의 혜택을 받는 균등한 교육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체제를 정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사설기관에서 조기교육을 받고 있는 많은 장애 영유아의 부모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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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복, 이효신,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8
조복희(2006).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현황과 문제점이 좀더 확힐하게 구분되었으면합니다
- sja0***
(2012.10.08 15:4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