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교육학과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2)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특징

2.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 Freud
(1)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 ego)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
(1) 이론의 중심 개념
(2) 발달단계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3.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
2) 에릭슨이 정신분석에 공헌한 점과 비판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분석이론의 문제점
3) 프로이드의 평가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한 점
5) 정신분석이론의 비판
6) 프로이드 이론의 한계
4. 정신분석이론의 교육현장에 미친 영향과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1) 정신분석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2) 프로이드 이론의 제한점과 교육적 적용
5)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참고문헌
1. 구평회, 2005, META구평회 교육학(하), 도서출판 신수서원
2.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3. 문선모, 198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
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
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잘 정리된 자료로 보입니다.
  • asd***
    (2012.10.11 16:08:32)
회원 추천자료
  • 전학과1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대해 논하시오0k.
  •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

  • [촘스키, 변형생성, 생성문법] 촘스키 그는 누구인가
  • 입장은 행동주의적 언어이론과 상충되는 이론이었다. Chomsky는 이러한 관점에서 Skinner의 언어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전개하였다.2) 행동주의심리학 언어이론에 대한 Chomsky의 비판Chomsky는 먼저 언어학 내에서 미국 구조주의언어학 전통의 한 흐름으로 발전되었던 확률적 모델, 특히 유한집합을 전제하는 Markov확률모델을 언어구조에 적용하려는 유한상태문법 접근에 대하여, 그러한 접근이 인간의 무한한 새로운 문장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의 스키너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과차이점 공헌점과한계점 서술하시오0k생활, 보건 인간발달1공통학습이론들(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한 뒤, 학습이론에 대한 본인의 평가를 공헌점과 한계점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Ⅰ. 서 론사람은 태어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0점)1절. 파블로프(Pavlov)의 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을 주고 환경과 반응으로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

  • 혈액형과 생활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 행동발달상황 분석 및 설문지 방법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1.3 연구의 의의우리의 연구는 일반인은 물론 학생들 사이에서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는 ‘혈액형 분류법’의 실제적 검증이다. 과연 우리가 관찰하는 학생들의 생활태도와 학습태도가 혈액형의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는지 그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만약 연관성이 높게 나타난다면 사회 구성원 사이에 존재하는 바넘효과(Barnum Effect)로만 치부할 것이 아니라 혈액형 연구는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