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동영상 MPEG2 부호기 부분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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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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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MPEG-2 부호기의 구조
2.1 MPEG-2 부호기의 구조
2.2 MPEG-2 부호기의 세부과정
3. MPEG-2 부호기의 알고리즘
3.1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과정
3.2 스케닝(Scanning) 과정
3.3 움직임 예측
3.4 매크로 블록(Macroblock)
3.4.1 4:2:0 매크로 블록 구조
3.4.2 4:2:2 매크로 블록 구조
4.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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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정보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수 많은 정보들을 공유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중에 문자, 이미지, 영상 등을 빠르게 네트워크로 전송하려는 방법이 제기되어 왔다.
하나같이 정보를 부호화하는 압축 방법을 통해서 최소한의 데이터를 보내어 자료를 모두 전송하고자 하였다. 지속적으로 압축알고리즘이 발달 하여 왔으며 이들 중에는 현재까지 이용되는 알고리즘도 있으며 중간에 사라진 알고리즘들도 있다. 그러면 동영상을 압축하는 알고리즘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 문서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동영상을 전송하기 위한 방법인 MPEG-2 영상 압축 기법 중에서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MPEG-2 부호기의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다.<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MPEG-2부호기는 압축되지 않은 YCbCr 컬러모델을 사용하는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최종 목적인 MPEG-2 비트스트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한 가지 알아야할 중요한 것은 <그림 1>이 MPEG-2 부호기의 표준규약이지만 정확히 규정된 내용이 아니다. 즉 어떻게 비트스트림을 만들어 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비트스트림을 만드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부호화 구조를 보면 압축에 사용하는 영상이미지 프레임의 순서를 재정의 하는 프레임 재순서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압축에 사용하는 B픽처를 사용하기 위한 방책이다. 다음으로 DCT처리과정을 위하여 블록을 Frame_DCT 처리를 할 것인지 Field_DCT 처리를 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이후 블록을 DCT 계수로 코딩하고, 발생 비트율에 따른 양자화 스텝값을 이용하여 양자화 과정을 수행한다. MPEG-2압축은 이 양자화와 뒤에 나올 가변길이 부호화 과정을 통해서 가장 많이 압축이 이루어 진다. 이후 데이터는 출력버퍼를 이용하여 출력 비트 스트림으로 만들어 진다. 여기가지는 기본적인 한 영상에 대한 MPEG-2 영상압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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