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교는 사회의 작은 한 형태로써 교육을 받는 사람이 성인이 되기까지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생활방법 등을 가르치는 장소가 된다.
교육이념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것으로, 가장 포괄적인 가치기준이다. 교육목적은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교육이 실현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현되어야 하는 질적인 개념이다.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을 보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단기간에 걸쳐서 달성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단위의 교육활동이 끝났을 때 학생들에게 최종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목적은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의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기준이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 얼마나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인지를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나 피교육자에게 인식시켜준다.
교육목적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정당하고 효율적인 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판단의 토대가 된다.
참고문헌
이영덕, 학교교육체제, 서울 : 한국교육발전원, 2009
김천기(2005),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김성렬(2008), 학교교육참여에 관한 학부모의 의견조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교육에 속합니다. 또한 학교교육에서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제공되지만, 학교 외의 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으로 반영시키는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여기에 무형식 학습 (informal learning), 환경에 의한 우발적 학습 (incidental leaning)까지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평생교육개념이 나타난 것은 불과 35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개념의 모색 및 정립의 문제가 논의되고

  •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의 의미,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의 배경,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의 기준,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의 사례,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의 전략 분석
  • 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정확히 일치하고 있음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텍스트를 특정한 맥락에 위치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 말은 하나의 텍스트에는 하나의 맥락만이 존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The Raccoon and Mrs McGinnis’의 이야기와 관련된 스키마가 ‘우연의 일치’ 스키마만이 유일한 것이 아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가난’과 관련된 스키마가 ‘우연의 일치’ 스키마만큼 중요하며, 브랜스포드의 실험에

  • [철학] 교육철학과 관념론 실재론적 접근
  • 교육철학의 의미는 철학의 의미와 무관할 수 없다. 즉, 철학을 어떤 의미로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철학의 의미도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철학을 개인적인 신념으로 받아들이면 교육철학도 교육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즉 일종의 개인적인 교육관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철학을 탐구과정이나 탐구방법으로 해석한다면, 교육철학은 교육과 관련된 언어를 명료화하여 교육에 관한 논의를 합리적으로 이끌고, 타당하고 가치있는 교육이론을 창출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을 전공하거나 외국 대학의 박사 과정에서 언어교육학이나 교육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서울대와 교원대에 박사 과정이 설치되면서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의 수가 어느 정도 늘어났으며,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교수들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논의가 1990년대 이후 국어교육학계 내

  •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
  • 교육을 수용한다. 그래서 개방적임과 동시에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해 가는 것ㅅ인데 이러한 실천은 예로부터 있어온 것으로 결코 새로운 것만은 아니다. 홀리스틱 교육을 지지하는 세계관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형태로 인가에 의해 서로 관련을 갖고 도움을 주고받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은 현대의 위기 속에서 교육⋅과학⋅산업계 등 여러 방면에서 때를 같이 하여 주목되고 있는 세계관이다. 또한 이것은 환경 문제나 생태계 등 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