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김고연주, 이후, 2011]를 읽고,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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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공통 다음 두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두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다음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 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 술하시오.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김고연주, 이후, 2011.
『후천성 인권 결핍 사회를 아웃팅하다- 두려움에서 걸어 나온 동성애자 이야기』, 지승호, 시대의창, 2011
『인종간 입양의 사회학- 이식된 삶에 대한 당사자들의 목소리』, 토비아스 휘비네트 수나 외, 뿌리의집, 2012
『나, 여성노동자 2 - 2000년대 오늘 비정규직 삶을 말하다』, 이경옥 외, 그린비, 2011
『한국사회의 소수자들 : 결혼이민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경진, 2009

2. 다음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한 권을 골라서 읽은 뒤, 자신이 젠더와 성에 대해 자신이 가졌던 기존의 시각이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식으로 바뀌었는지를 서술하고, 자신이 기 존에 가졌던 시각은 우리 사회가 가진 어떤 식의 젠더 관념을 반영한 것인지 분석하시오.
『내셔널리즘의 틈새에서 - 위안부 문제를 보는 또 하나의 시각』, 아마시타 영애, 한울, 2012
『싱글, 행복하면 그만이다』, 우에노 치즈코, 이덴슬리벨, 2011
『남성성과 젠더』, 권김현영 외, 자음과모음, 2011
『세계 여성 속담 사전- 지혜 혹은 잘 포장된 편견』,미케네 스히퍼, 북스코프, 2010
『예쁜 여자 만들기- 미인 강박의 문화사, 한국에서 미인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이영아, 푸른역사, 2011
하고 싶은 말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하시오.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김고연주, 이후, 2011.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

1.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김고연주, 이후, 2011)을 읽고...
2. 이 책에 내가 공감한 이유
3.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유 의지를 가진 남성에 비하여 여성은 상대적으로 다른 차원으로 규정이 되고 묘사된다. 남성의 행위는 그들의 합리적 선택에 따라서 자유롭게 미래를 구축할 수 있음에 비하여 여성의 행위는 본성에 의해 규정되고 지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모든 경우에 감정적 결정을 피하기 힘들다고 여겨져 왔다.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 방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들이 차지한다.
여성의 역할, 남성의 역할로 각각 이분화하는 성역할체계나 여성성과 남성성으로 이분화한 상징 질서와 문화적 규정은 인간을 바로 젠더에 따라 각기 다른 집합적 정체성을 구성하도록 사회화시킨다.
또한 이러한 이분법은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위계적인 가족 질서와 사회관계, 조직과 권위, 권력 체계와 가치 체계 등을 긴밀하게 형성해 왔다. 이는 젠더의 불평등이 구조화한 사회를 말하는 것이다. 여성은 남성중심 사회에서 억압받는 주변화한 존재로서 사회화되어져 왔고 그러한 삶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되는 젠더 정체성과 함께 자아 정체성을 갖게 된다. 그 반면에 남성은 남성 중심적 사회의 주체적 존재로서 젠더 정체성을 내면화한다.
젠더 정체성은 가부장제의 성적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여성과 남성의 역할과 지위가 규정되고 이것이 구조적으로 강요되어온 것으로써 남성들과 여성들의 개인적 정체성은 젠더 정체성과 밀접하게 연계가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체성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아 개념의 획득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보살핌과 순응을 행위의 원리로 채택하고 자기희생을 도덕적 이상으로 간주하는 전통적 여성성의 인습에서는 자아개념의 획득은 중요하게 간주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성은 정체성의 발달 과정에서 자신의 요구와 자기희생의 인습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는 것이다.


<< 중 략 >>


1.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김고연주, 이후, 2011)을 읽고...
젠더 문제와 관련하여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김고연주, 이후, 2011)를 접하여 읽게 되었다.
저자는 2002년부터 수 년 간 성매매를 경험한 십대 여성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왔다. 원조교제를 주제로 석사 논문을 쓰기 위하여 <쉼터>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부터였다.
시간이 흐른 뒤에 “그때 그 아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필두로 2007년부터 1년여 동안 <서울 위기 청소년 교육 센터>에서 성매매 경험이 있는 십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캠프를 운영하는 일을 맡았다.
이 후에 일을 그만둔 뒤에도 그곳에서 만난 아이들과 계속 연락을 하며 생생한 그대로의 대화를 기록해 나갔다.
시간이 흐르면서 십대 여성들과 저자와의 관계도 ‘선생님’에서 가끔 만나 수다를 떠는 ‘친한 언니’로 한층 무르익게 되었다. 채 다듬어지지 않은 언어는 때때로 서로를 아프게 하기도 했지만 저자는 그 속에서 성장통을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가 십대 여성들과 함께 아파하고, 함께 치유한 기록이다.
오갈 곳이 없어진 십대 여성들 가운데서 자신의 성을 파는 아이들이 있다. 이것은 그 성을 사는 어른이 있기 때문이고 자기 몸이, 섹슈얼리티가 자신의 유일한 자산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그 아이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깨우쳐 준 것은 바로 우리 사회이다.
참고문헌
김고연주,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이후, 2011
브라운 크리스티나, 탁선미 역, 젠더연구, 나남, 2002
손승영, 한국 가족과 젠더, 집문당, 2011
유은주, 성매매 청소년의 삶의 과정, 한국학술정보, 200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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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하겟읍니다,감사합니다
  • gpd***
    (2012.10.16 21: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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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리아픈 과제물 해결해주셔셔 감사
  • doris***
    (2012.09.23 15:3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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