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과학]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2. 일상적인 앎의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앎
3. 앎의 틀과 내용
4. 과학적 새 앎의 틀로서의 <고전역학>
5. <상대성이론>
6. <양자역학>
7. <통계역학>
8. <자연과학>
9.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추구 명분
10.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전망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상을 지각함으로써 생존하는 것이 인간의 생각하는 힘과 앎에 의존하는 것이며, 인간 문화의 핵심인 학문, 예술이 가능한 이유이다. 앎의 행위의 결정체인 학문의 핵심을 과학이라고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자연을 탐구해서 체계적인 과학적 지식을 쌓아온 것이 바로 인간의 앎의 작용이요 성과인 것이다.
이러한 앎은 이론적 앎과 실천적 앎으로 구분되어지고, 윤리적 앎은 앎에 대한 이론적인 지(知)의 윤리와도 구별이 된다. 그런데 윤리적 앎은 사람이 사회적 동물 또는 이성적 동물임을 전제로 한 앎이다.
인간의 욕망에 따르면 과학에 대한 앎, 행위에 대한 앎, 자연에 대한 앎, 예술에 대한 앎, 믿음에 대한 앎으로 구분될 수가 있다.
앎에는 행동과 행위가 구별된다. 사람의 물리적 활동에 있어서는 책임의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행위의 동기를 따지기 위하여 행동과 행위를 구별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행동은 무의식적 신체적 본능이며 최면술이나 강제에 의한 활동이고, 행위는 유의적 또는 이성적 활동이다.
그러므로 행위는 지적인 반성에 의한 활동과 목적을 위한 수단적 활동인 것이다.
자신이 스스로 목적을 위하여 행위를 하였을 때, 그 결과가 사회나 개인에 해를 끼쳤을 때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덕의 실천이다. 따라서 도덕적 행위는 책임이 따르는 행위이다.
과학을 한다는 것(Doing Science) 자체도 인간의 지적인 활동이기에, 이것은 심리학, 특히 인지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과학이라는 대상 및 현상에 대한 과학(The science of sciences)의 한 분야가(과학사회학, 과학철학과는 다른 경험적 연구 수준에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가 되는 것이다.


<< 중 략 >>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우리들은 무엇이 어떠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이라고 하는 규준틀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성향을 지닌다.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여 무의식속에서 사고를 하게 되고 이 사고에 맞는 현상을 몇 번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하나의 ‘앎’으로 수용해 버린다.
일상적인 앎을 얻게 되어지는 과정은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일상적 앎을 얻게 된다.
우리의 일상적 앎과 그 기본구조는 유사하지만 의식적, 집합적 노력에 의해 일상적 앎이 지닐 수 있는 한계를 크게 뛰어넘는 새로운 앎이 과학적 앎인 것이다.
특히, 현대과학은 일상적인 앎을 뛰어넘은 새로운 앎이란 것이 존재한다.
그 가장 초보적인 형태는 ‘지구상의 모든 물체는 그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를 지니고 낙하한다.’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이다.
인간의 어떤 사고의 틀에 맞추어서 이해하는 성향은 IQ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장회익, 저인간과 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이필렬, 인간과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1
예지각 편집부, 인간과 과학, 예지각, 2009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인간과 과학, 은하출판사,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gkrpgow***
    (2012.10.25 13:29: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체계적이라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19:57:1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적 앎의 성격 -인격적 지식론
  • 과학교과의 성격을 과학적 명제를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과학적 탐구과정을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하는 쿤이나 스왑의 주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파악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왜 이러한 패러독스가 생겨나게 되었는지, 특히 교육에서 추구하는 앎의 성격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의 기본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고자 한다. 2. 두 가지 종류의 앎 : 희랍적 앎과 히브리적 앎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하는 ‘앎’ 또는 ‘지식’은 무엇보다도 개인의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보여주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사물의 상호적응과정에 초점을 둔다: 인간과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사이의 상호교환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의 하나의 상황이나 한 체계나 한 가지 특징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유기체(하위체계)와 환경(거시체계)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의존이 양자의 생존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그 중 하나의 변화는 나머지 다른 하나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과학, 역사 등의 제 영역에서 제공된 사실을 정리함으로써 전체적 견해를 얻고자 한다. 즉, 상이한 부분을 하나의 종합이나 전체로 모으고자 한다.- 규범적 기능 : 실제를 이끄는 목표, 규범, 규준의 설정에 노력하고자 한다.- 분석적 기능 : 사상이나 실제를 지배하는 용어나 전제를 그것이 진술된 형식에서 엄정히 검토하고자 한다.(3) 교육의 상식교육이 어떤 것인가는 많은 사람들이 생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무엇인가를 개념적으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교육과정과 좋은수학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극대화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평생 학습의 태세를 갖춘 유능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참고문헌강완백석윤 /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강시중 / 수학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96교육부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1999배종수 /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사, 1999우정호 /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1998전평국 / 초등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1998

  • [고전소설의이해] 고전소설의 미래
  • 인간」,『한국고전소설의 탐구』,중앙출판, 1981-이원수,『홍길동전』의 논리와 의미, 문학과 언어연구회, 1996-이재선, 「우리에게 고전이란 무엇인가」,『시학과언어학』제3호, 시학과언어학회, 2002-조윤제, 『국문학개설』, 탐구당, 1991-전영숙, 「중학교 교실에서 한국 고전문학 읽기」,『고전문학과 교육』16, 한국고전문학교 육학회, 2008-정출헌, 「고전문학에서의 근대성 논의, 그 반성의 자리와 갱신의 계기」,『국제어문』35집, 국제어문학회,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