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과학]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과학 |
---|---|---|---|---|---|
공통 |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2. 일상적인 앎의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앎
3. 앎의 틀과 내용
4. 과학적 새 앎의 틀로서의 <고전역학>
5. <상대성이론>
6. <양자역학>
7. <통계역학>
8. <자연과학>
9.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추구 명분
10.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전망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상을 지각함으로써 생존하는 것이 인간의 생각하는 힘과 앎에 의존하는 것이며, 인간 문화의 핵심인 학문, 예술이 가능한 이유이다. 앎의 행위의 결정체인 학문의 핵심을 과학이라고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자연을 탐구해서 체계적인 과학적 지식을 쌓아온 것이 바로 인간의 앎의 작용이요 성과인 것이다.
이러한 앎은 이론적 앎과 실천적 앎으로 구분되어지고, 윤리적 앎은 앎에 대한 이론적인 지(知)의 윤리와도 구별이 된다. 그런데 윤리적 앎은 사람이 사회적 동물 또는 이성적 동물임을 전제로 한 앎이다.
인간의 욕망에 따르면 과학에 대한 앎, 행위에 대한 앎, 자연에 대한 앎, 예술에 대한 앎, 믿음에 대한 앎으로 구분될 수가 있다.
앎에는 행동과 행위가 구별된다. 사람의 물리적 활동에 있어서는 책임의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행위의 동기를 따지기 위하여 행동과 행위를 구별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행동은 무의식적 신체적 본능이며 최면술이나 강제에 의한 활동이고, 행위는 유의적 또는 이성적 활동이다.
그러므로 행위는 지적인 반성에 의한 활동과 목적을 위한 수단적 활동인 것이다.
자신이 스스로 목적을 위하여 행위를 하였을 때, 그 결과가 사회나 개인에 해를 끼쳤을 때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덕의 실천이다. 따라서 도덕적 행위는 책임이 따르는 행위이다.
과학을 한다는 것(Doing Science) 자체도 인간의 지적인 활동이기에, 이것은 심리학, 특히 인지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과학이라는 대상 및 현상에 대한 과학(The science of sciences)의 한 분야가(과학사회학, 과학철학과는 다른 경험적 연구 수준에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가 되는 것이다.
<< 중 략 >>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우리들은 무엇이 어떠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이라고 하는 규준틀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성향을 지닌다.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여 무의식속에서 사고를 하게 되고 이 사고에 맞는 현상을 몇 번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하나의 ‘앎’으로 수용해 버린다.
일상적인 앎을 얻게 되어지는 과정은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일상적 앎을 얻게 된다.
우리의 일상적 앎과 그 기본구조는 유사하지만 의식적, 집합적 노력에 의해 일상적 앎이 지닐 수 있는 한계를 크게 뛰어넘는 새로운 앎이 과학적 앎인 것이다.
특히, 현대과학은 일상적인 앎을 뛰어넘은 새로운 앎이란 것이 존재한다.
그 가장 초보적인 형태는 ‘지구상의 모든 물체는 그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를 지니고 낙하한다.’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이다.
인간의 어떤 사고의 틀에 맞추어서 이해하는 성향은 IQ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장회익, 저인간과 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이필렬, 인간과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1
예지각 편집부, 인간과 과학, 예지각, 2009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인간과 과학, 은하출판사, 2011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gkrpgow***
(2012.10.25 13:29:13)
- 체계적이라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19:57: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