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식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식관광의 개념
2. 음식관광의 범위
3. 음식관광의 효과
4. 음식관광 국내·외 사례
5. 음식관광의 문제점
6.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음식관광의 개념

음식관광(food tourism)이란 1차적․2차적 음식 생산자 및 음식 축제, 음식여행과 관련된 특정 레스토랑 및 특정 지역을 방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음식관광객은 여행경험의 일부로서 음식을 소비하는 관광객과 흥미로운 음식이 자신의 관광활동과 심지어 관광목적지 선정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관광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음식물 생산이 지역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관광은 관광객에게 그 지역 자체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서의 소비와 더불어 장소의 소비 및 생산과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이유에서 음식관광은 지역의 음식경제를 강화시키고 지역 전통음식의 맥과 다양성을 보호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많은 잠재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국제음식관광협회(International Culinary Tourism Association: ICTA)에 따르면 음식관광은 “문화관광의 일부로 이해되어야 하며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더라도 방문 지역에서의 독특하고 기억할 만한 식도락 경험”으로 정의한다. 또한 음식관광은 음식과 음료상품, 다양한 음식 조리 방법에 대한 학습 과정이며, 다른 맛과 향에 대한 발견과 즐거움의 과정이고, 지역에서 생산된 식음료를 관광객에게 연계시켜주는 과정이기도 하다(Macdonald& Deneault, 2001).
참고문헌
김상철, 2000, “지역축제의 향토음식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arch Vol. 6(3)
김지현·진양호, 2008,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향토음식 발굴과 관광상품화 연구 : 광주·전남지역 명가 음식을 대상으로”, 외식경영학회 Vol. 11(3)
박재환·김희재·김정오·황경숙·김용규, 2007, 한국의 장터, 한국발전연구원 한국학연구센터
이영주, 2007,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이인영, 2002, “스토리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음식관광 산업화 촉진방안
경북일보, 2009-03-04, “맛체험 투어상품 ‘푸드스쿨’ 운영- 경북도, 지역향토음식 체험…주변관광지 여행코스로 개발”
뉴시스, 2009-06-14, “‘이순신 밥상’ 상품으로 나온다”
매일신문, 2009-07-11, “340년 이어온 ‘음식디미방’의 비법을 아시나요”
아시아투데이, 2009-05-11, “안산시 원곡동 다문화음식거리 선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많은도움됐습니다!
  • hi***
    (2013.11.18 21:06:24)
회원 추천자료
  • [관광]부산지역 관광산업 현황 연구
  • 관광관련사업 추진 실적2) 1999년도 관광관련사업 추진 계획4. 부산관광의 문제점 1) 관광지원체계 미흡2) 대표적 관광시설의 부족3) 교통체증 및 교통수단의 부족4) 관광상품 및 쇼핑시설의 미흡제2절 부산 관광의 활성화 방안 1.관광의 활성화가 왜 필요한가?2. 실행 프로그램1) 관광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2) 관광홍보 및 마케팅전략 강화 3) 차별화된 관광상품의 개발4) 특화된 쇼핑시설의 확충5)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먹거리)의 제공 6) 숙박

  • [경제발전론] 호남지역경제활성화방안 - 지역관광사업
  • 활성화 방안으로 3대 미래 산업의 하나인 관광산업의 육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상에 나타난 관광산업에 관한 정의는 여행자의 편의를 위한 운송, 숙박, 오락, 휴양, 음식 및 관광 관련 용역을 제공하거나 기타 관광에 부수되는 시설을 갖추어 관광소비자에게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종으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국제회의용역업, 카지오업 등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 할 수 있는

  • [관광학, 경영학, 호텔학, 컨벤션] 경주 허브캐슬 보고서 입니다.
  • 문제점 & 개선방안1) 문제점(1) 주차장주차장이 너무 좁아 넓은 부지를 확보하여 주차장을 다시 만들고, 주차장이 비포장이라서 비가 내릴 경우엔 진흙도랑이 생길 우려가 가장 많다. 관광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해야 된다. (2) 주변 위험요소들특별히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이 없어 아직 완공되어 있지 않는 곳이 아이들 놀이터 시설이 되어버렸다. 아이들의 안전에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다.2) 개선점(1) 정부차원에서의 홍보 및 다각적 지원

  •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발전방안1.지역축제의 문제점2.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Ⅵ.결론Ⅰ.연구목적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지방화 및 세계화의 시대로 행정환경이 변화하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중앙정부의 의존에서 벗어나 지역개발의 전략으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개발전략으로 축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재정의 한계 때문에 대규모 관광대상을 개발하는 것보다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고, 축제에서 발생하는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관광농원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2. 용어의 정의Ⅱ. 그린투어리즘의 실태와 문제점1. 관광농원의 유형과 실태2. 관광농원을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의 문제점Ⅲ.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방안1. 이벤트와 그린투어리즘2. 이벤트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 일본과 미국의 사례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간의 연계방안Ⅳ. 경영차별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