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발과 사회평등및 노동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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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선발과 사회평등및 노동시장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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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기능주의)
2. 교육의 사회불평등 기여론 (갈등주의)
3. 교육과 선발
4. 교육과 노동시장
5. 단일 노동시장 이론과 교육 (기능론)
6. 분단노동시장이론과 교육 (갈등론)
본문내용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기능주의)

*기본입장: 높은교육->높은보수 지위
교육의 기회균등은 사회평등을 확대한다.
(한국교육은 평등한 사회계층이동을 위해 교육기회 균등해야 한다고 본다.)

1. 헤비거스트 연구 : 교육은 사회적 상승 이동 촉진 -> 사회평등화에 이바지
2. 인간자본론 : 교육투자의 결과로 지식과 기술의 형태로 인적자본 형성되면 일터에서 한계노동생산성(능력.기술)이 향상되고 그 결과 노동소득이 향상된다.
3. ★블로우와 던컨:교육이 능력있는 사람을 선별하고 높은 사회적 지위 배분된다고 주장.
가정배경(아버지의 교육, 직업 또는 첫 번째 직업)이 사회적지위와는 관계가 거의 없고
본인의 교육이 사회적 지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 내었다.

<중 략>

1차부문(특징)
상대적으로 높은 보수와 수당, 좋은 작업환경과 연수, 연공제승진기회, 인위적해고로 부터의 보호
2차부문(특징)
저임금, 저수당, 저훈련, 승진기회부족, 열악한작업환경, 잦은해고 등
2. 이중노동시장 이론 : 노동시장은 1차시장과 2차시장으로 나뉘어 있다.
-인간자본론은 1차적 노동시장에만 적용되는 이론이다 라고 주장함.

3. 급진파 이론 (보울스. 긴티스) : 소득불평등을 설명하는 주된 변인은 가족배경, 즉 사회계급이다.
사회 계급이 소득 불평등의 주된 요인이라고 생각함.

4. 내부 노동시장 이론 (도린저. 피오르) : 노동시장은 2개로 구분되어 있고 내부노동시장은 비경쟁적이고 규모가 크며 외부노동시장은 경쟁적이지만 규모는 작다.
인간자본론은 규모가 작은 외부노동시장에만 적용되는 부분이론에 불과하다.

5. 비경쟁 집단이론 : 노동시장은 비경쟁적인 여러개의 집단으로형성되어있다는 관점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김동석 저 문음사 2006.10.19
일류사회로 가는 교육혁명
이형우 저 창의적인재개발원 2012.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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