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hwp

목차
목차
Ⅰ. 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
1. 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
2. 앨더퍼의 ERG 이론
3. 맥그리거 XY이론
4. 아지리스의 미성숙. 성숙이론
5. 허즈버그의 동기. 위생이론
6. 브룸의 기대이론
7. 포터와 롤러의 기대모형
8.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균형이론, 교환이론)
9. 로크 목표설정이론
10. 직무특성이론
11. 몰입이론

Ⅱ. 지도성 이론
1. 유형이론
2. 상황이론
3. 기타지도성
본문내용
본문내용
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
*조직 내 인간행동 향상요소나 방법을 연구하는 영역

내용이론(요소): 욕구계층이론, ERG, XY이론, 성숙.미성숙이론, 동기위생이론
과정이론(발생):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동기내용이론>

메이요
테일러
매슬로우
엘더퍼
맥그리거
아지리스
허즈버그
인간관계론(메이요)
자아실현(성장욕구)
G(성장)
Y(성선설)

<중 략>

(변형적지도성과 카리스마, 도덕적, 초우량지도성의 관계) 특징이 같다.

*변형적지도성=카리스마적지도성
*변형적지도성의 핵심적 구성요소=도덕성 (도덕적지도성)
*변형적지도성의 세밀화=초우량지도성 (변형적지도성의 구성요소가 될 수 있음)

변형적지도성(=카리스마지도성)이 초우량지도성과 함께 보기에 출제시
초우량 지도성이 답이다. 세밀화시켰기 때문.

변형적 리더쉽이란 무엇?

-지도자들이 그들의 직무를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하도록 다른사람들을 자극함
-조직의 비전과 임무를 인식시킴
-구성원 능력과 잠재력을 증신시킴
-조직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구성원들 관심 높이도록 동기유발
-이념화된 영향력과 영감적동기유발,지적자극, 개별화된 배려요소를 지님

변형적 지도성의 특징 (용어 외우기)
1. 가치. 신념
2. 비전
3. 이념화된 영향력
4. 영감적 동기유발
5. 지적자극 (생각. 창의성 자극)
6. 개별회된 배려
- 도덕적인 면을 가지고 있으며 초우량 지도성과 같이 구성원 스스로 클수 있게 영향을 주는 면도 있음.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허즈버그의 직무 동기이론
F 허즈버그 저 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 2006.01.02
교육지도성 이론과 실제
노종희, 정영수, 백정하 외 2명 저 학지사 2009.09.15
같은 분야의 연관자료
지도성 이론 (특성, 기술, 그리고 지도성)
[교육행정학]지도성이론과 동기이론
지도성 이론과 동기이론
더보기
등록자 연관자료
언어철학:지식과 설명(상대주의, 대응론과 실용론, 현대사회의 문제로 적용 )
한국 행정국가화 현상의 권력구조적 동기와 기반
[A+]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교육행정및경영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교육경영] 제5장 지도성 이론
  • Report제5장 지도성 이론목차제1절 지도성 개관 및 정의제2절 지도자 특성접근법1.지도자의 특성2.지도자 특성접근법의 제약성3.지도자 특성개발 프로그램제3절 행동접근법 : 배려성과 구조주도성, 보상성과 처벌성제4절 관리격자모형제5절 레딘의 3차원 지도성이론제6절 LPC 상황적 지도성 이론제7절 행로목적 지도성이론 : 동기화시키는 방법제8절 헐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이론제9절 리커트의 관리체제이론제10절 최신 지도성 이론1.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및 교육전문직 인사 관계 법령 : 교육공무원법, 교육공무원임용령, 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교육공무원승진규정, 교원자격검정령(여기까기는 기본법령), 공무원보수규정과 공무원수당에 관한 규정, 공무원교육훈련법, 공무원연금법, 상훈법, 교육기본법 제14조 제1항(“학교교육에서 교원의 전문성은 존중되며, 교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는 우대되고 그 신분은 보장된다”), 초․중등교육법 제19~22조(교원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 사립학교법

  • 교육행정 총정리
  • 이론은 성악설적 인간관에 기초하여 조직 및 인간관리의 과학화 ・ 합리화 ・ 능률화를 추구하였다. 이 이론은 조직을 기계처럼 보고 인간은 기계적 도구 또는 기계의 부속품과 같이 생각하며, 주요관심사는 능률이며, 인간은 부차적이다.(1) 과학적 관리론❶ 기본입장① 인간은 경제적 동물 : 테일러(F. W Taylor)는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할 수 있으며, 노동자들은 단순한 존재여서 경제적 요인만으로도 과업동기가 유발되고 생리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