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C]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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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배경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3.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및 운영

Ⅲ.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
 2. 표준보육과정 월간 보육 계획안
 3. 표준보육과정 주간 보육 계획안
 4. 표준보육과정 일일 보육 계획안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표준보육과정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도 남들과는 다른 나를 표현하는데 두려움이 없이 자신감이 있게, 솔직하게 의사표현을 하는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성장하는 것이다.
또한 능동적이며 창의적이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아이의 능동적인 행동에 지지해 주는 것, 본인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세를 알려주는 것,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능력을 일깨워 주는 것, 실패를 경험했을 때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키워주는 것, 사회적 도덕적으로 해서는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려주어야만 한다.
유아는 신체 조절력이 발달해 가면서 읽고, 쓰기와 같은 기초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상태가 되고, 성인에 매우 가까운 언어발달을 보인다. 또한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서 적절한 감정의 표현과 함께 조절의 능력도 발달이 된다. 특히,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의 기초 능력이 신장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보다 세밀한 탐색과 구분능력이 생기면서 다양한 개념을 습득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은 기초적인 문해력과 타인의 정서 표현 이해와 자신의 정서 조절력, 또래와의 안정적인 관계 맺기, 자율성 증진, 다양한 환경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탐구력 등에 촛점을 두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중 략 >>




Ⅱ.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배경
우리나라에서의 보육사업은 1921년에 서울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가난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탁아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발달이 이루어졌다. 이후 1961년 영유아 복리법이 제정, 공포되면서 영유아의 복리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발전되어왔다. 취업여성의 자녀양육문제와 핵가족화, 사회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을 하기 위해 영유아보육사업의 통합일원화를 내용으로 ‘영유아 보육법’이 1991년 1월 제정이 되어 이전의 단순탁아사업에서 보호와 교육의 내용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에 보육시설의 양적 증가로 인한 질적 수준향상에 대한 요구가 현저히 대두되면서 2004년 1월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교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가 되었다.
참고문헌
백혜리, 노은호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7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박혜원,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교과교육론, 1996
임미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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