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영어영문학과교육심리학4공통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적 지능
(7) 개인 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의 중다이론의 평가
3)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력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2) 학생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격려해야 한다.
(3) 프로젝트 스펙트럼에 의한 교육을 실시한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①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②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①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②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①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②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③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하느님이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만약에 똑같은 지능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면 똑같이 의사하고 판검사 한다면 누가 청소부하며, 운전할 것인가? 이는 각기 지능과 재능을 다르게 하여 사회가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 하늘의 섭리라고 생각한다.
왜 어떤 학생은 능숙한 작가처럼 글짓기를 잘하고 어떤 학생은 글을 조리 있게 쓰지 못할까? 왜 어떤 학생은 풍부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고 어떤 학생은 내적으로 성찰하지 못하는가? 왜 어떤 학생은 뛰어난 미술품을 창작해 내고 어떤 학생은 예술품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워하는가? 학교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이처럼 커다란 차이들을 유전에 근거를 둘 수 있다. 이러한 재주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도 한다.
하워드 가드너는 중다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자신의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유기섭,『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94.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