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지향적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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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과 고객지향적 마케팅
*고객지향적 마케팅 사례1
*고객지향적 마케팅 사례2
*고객지향적 마케팅 사례3
본문내용
마케팅 관리철학에 대해 배웠는데 강의에서 배운 마케팅 관리철학은 크게 기업중심적 관리철학과 고객중심적 관리철학이 있는데 기업중심적 관리철학은 또 생산지향적 사고방식, 제품지향적 사고방식, 판매지향적 사고방식이 있었고 고객중심적 관리철학은 고객지향적 사고방식과 사회지향적 사고방식이 있었다.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 하기위해 제품을 잘 만들고 어떻게 생산하며 어떻게하면 잘 팔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은 기초적인 문제일 것이다. 그래서 예전 산업이 발전되고 기업들이 생겨 발전할 시기에는 기업중심적인 관리철학이 중시되었고 우선시 되었다. 하지만 최근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가치관, 만족도의 질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기업의 제품성능이 아주 뛰어나다 하여도 그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이 여러 가지 기타 서비스가 불편하고 만족감을 주지 못하면 이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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