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에너지 드링크 레드불 Red Bull과 핫식스 Hot 6ix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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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I. 에너지드링크 소개
1. 에너지드링크 및 경쟁제품 소개
(1) 에너지드링크 및 시장 소개
(2) 경쟁제품 – 박카스 & 비타500
2. 주요 에너지드링크 제품
(1) Red Bull
(2) Hot 6ix
(3) 기타제품
II. 선정 동기
☺본론
III. 4P전략 분석
1. Red Bull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Hot 6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기타제품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결론
V. 전망 및 제안
VI. 인용/참고자료

본문내용
(2) 경쟁제품 – 박카스 & 비타500
시장에 있는 이와 흡사한 기능의 제품으로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있다. 박카스는 타우린이 포함된 피로회복제로 1963년 출시 이후 약 173억병이 판매된 장수 제품이며, 지난해부터 일반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으로 전환되어 일반 편의점 등에도 유통되고 있다. 비타500은 2001년 ‘마시는 비타민’이라는 발상의 전환과 함께 처음부터 일반 유통점에 출시되었고, 수많은 유사 제품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박카스는 시장에 출시된 에너지드링크들과 카페인 함유량에 차이가 있고 아직까지 ‘약국에서 파는 자양강장제’ 이미지가 강하며, 비타500은 무카페인 비타민음료이기 때문에 타겟과 마케팅 방향이 같지는 않지만 피로회복이라는 비슷한 기능을 앞세우고 있는 시장 특성 상 에너지드링크 제품과 상호 영향을 끼치는 경쟁 제품들로 볼 수 있다.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성장에 대해 동아제약은 시장확대를 통한 동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한 반면 광동제약은 전혀 다른 시장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사이트
동아제약 박카스D http://www.bacchusd.com/index.jsp
광동제약 비타500 http://www.vita500.com
Red Bull http://www.redbull.com/
Hot 6ix http://www.hot6ix.com/
burn INTENSE http://www.cocacola.co.kr/Burnintense/
Ya! http://www.energy-ya.com/index.asp
Mark http://www.markdrink.com/
Real Power http://www.realpower.co.kr
Power Ten http://www.powerten.co.kr
Monster Energy http://www.monsterenergy.com/
Kotra 글로벌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
네이버 블로그 '숲지기의 광고이야기'
http://blog.naver.com/hsjeon1986?Redirect=Log&logNo=15013709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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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링크의 Something U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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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보도자료
날개 달린 에너지드링크…박카스ㆍ비타500 '긍정 vs. 부정' (조선일보/2012.05.30)
에너지드링크 '넘버2' 몬스터에너지 국내 상륙한다 (조선비즈/2011.09.15)
에너지음료, 새로운 트랜드로 꿈틀 (헬스코리아뉴스/2011.04.25)
에너지드링크 성장세 무섭네 (아이뉴스24/2012.02.08)
커피 독주 막은 기능성음료… 매출 1위 '기염' (국제신문/2012.06.08)
박카스 킬러 '레드불(RedBull) 상륙'(미디어잇/2011.08.19)
‘레드불(Red Bull)’ 출시와 동시에 매출 순위 1위 (동아일보/2011.09.01)
동서식품, 에너지 음료 '레드불' 편의점 판매한다 (아시아경제/2011.07.25)
롯데칠성, 'GSL 시즌1 결승전'서 핫식스 무료제공 (아시아경제/2012.03.15)
GSTL 시즌2 28일 개막 '핫식스가 후원한다' (조선일보/2012.05.24)
대학 축제 열기 타고 식음료, 대학생들 입맞춤 (아시아경제/2011.06.01)
피로를 먹고사는 산업…불경기는 잊어라 카페인 드링크 (MK뉴스/2012.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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