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맨슈머 트렌드의 변화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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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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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ary
2. Summary of the trend & how it developed
3. Consumers’ perspective
4. Marketer’s perspective
5. Implication for marketing strategy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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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ary
맨슈머란 남성소비자라는 의미에서 너무나 보편적인 개념일지도 모른다. 맨슈머는 메트로섹슈얼을 시작으로 10여 년간 다양한 모습으로 파생되며 현재 그루밍족이란 모습으로 성숙기에 진입하였다. 이는 기업들이 맨슈머에 주목해야 할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루밍족으로 대표되는 맨슈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메트로섹슈얼부터 진행되어 온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소비자 측면과 마케터 측면으로 나누어 진행한 분석은 하나의 현상을 다른 측면에서 나누어 본 것으로, 전략 제안의 근본적 근거가 되었음을 밝힌다.
현재 맨슈머가 자리한 위치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제안된 전략은 기본적으로 화장품, 패션 브랜드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였다. 이는 제안한 전략인 세분화 전략이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기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루밍 시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제시된 전략은 맨슈머 트렌드의 10년에 걸친 변화를 분석한 결과로서, 기존에 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략보다 더욱 효과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현재 구성되어 있는 남성 소비자층을 확고히 하고, 또한 잠재고객층을 불러들여 남성 소비자를 더욱 넓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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