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가격 제한 폭 제도 현황과 장단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가격제한폭제도
1. 가격제한폭제도의 개념 및 정의
2. 가격제한폭제도의 목적

□가격제한폭제도의 긍정적 효과
1. 가격제한폭제도의 긍정적 효과
2. 가격제한폭제도의 긍정적 효과에 관한 국내 연구

□가격제한폭제도가 가지는 부정적 영향
1. 가격제한폭제도에 관한 비판
2. 가격제한폭제도의 부정적 효과에 관한 국내 연구
3. 이론을 종합한 가격제한폭의 부정적 효과

□ 우리나라 가격제한폭제도의 현황
1. 가격제한폭제도의 변천과정
2. 최근 정율제 가격제한폭제도
3. 현재의 15% 정율제를 배경으로 한 KRX 가격제한폭제도의 적합성 연구

□미국의 가격안정화정책
1. 일일정산(Marking to market)
2. 매매거래중단제도(Trading Halting System)

□ 그 밖에 다른 나라 사례조사
1. 일본의 가격제한폭제도
2. 프랑스의 가격제한폭제도

본문내용
□ 가격제한폭제도

1. 가격제한폭제도의 개념 및 정의

 증권시장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효율적이어야 한다. 비효율적 시장에는 가격안정장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가격안정장치의 일환으로 증권시장에서는 가격제한폭제도란 것이 있다. 증권 선물 거래소에서는 주가의 급격한 폭락 또는 폭등으로 인한 투자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시장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하루 중에 변동할 수 있는 주식 가격의 상한과 하한을 기준 가격의 일정한 범위 내로 제한하는 가격제한폭제도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은 가격제한폭제도는 가격의 급등락으로부터 선의의 투자자를 보호하고 시장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반면에 시장 가격의 자율 조절 기능을 마비시키고 주식 가격의 왜곡을 심화시킨다는 문제점을 또한 지니고 있다. 주식의 경우 원칙적으로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 주가가 당일 가격 폭 제한의 상한선까지 오른 경우를 상한가(하루 최고로 오르는 가격)라 하고, 하한선까지 내린 경우를 하한가(하루 최저로 내리는 가격)라 한다. 가격제한폭은 일반적으로 전일 종가에 일정 비율을 곱하여 산출되며 매매 거래의 호가는 이 가격제한폭 내의 가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8년 12월부터 거래소 종목과 코스닥 종목은 기준 가격(전일 종가 등) 대비 상하 15%의 가격제한폭(일일 변동 폭)을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제한폭제도로 인하여 증권거래소와 코스닥시장의 주가는 각각 전일 종가 대비 15%를 초과하여 변동할 수 없다.
그러나 비단 모든 나라에서 이러한 가격제한폭제도를 채택하여 실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등에서는 가격제한폭제도를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이나 영국의 증권시장에서는 가격제한폭제도 대신에 전문가(specialist)제도, 시장조성인(market marker)이라는 제도를 두고 있다. 이렇듯 세계 각국은 가격제한폭제도 대신에도 각국의 실정에 맞은 고유의 제도를 두어 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정글속의 먹이사슬의 M&A교훈
  • 제한은 1998. 12. 1 폐지하기로 하였다.종 류종목별 취득한도비 고상장주식*1인당 50%, 총한도 50%(공공적 법인은 각각 1% 및 25%)한도초과시3개월내매각협회등록주식1인당 5%, 총한도 15%상장보증사채*총한도 30%상장무보증사채*ㅇ총한도 30%(다만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교환사채의 경우 50%)ㅇ중소기업 발행사채의 경우는 한도 없음제7장 M&A에 의한 기업가치 변동과 대처방안M&A 목표기업의 가치는 단순히

  • 정글속의 먹이 사슬(M&A)
  • 제한은 1998. 12. 1 폐지하기로 하였다.종 류종목별 취득한도비 고상장주식*1인당 50%, 총한도 50%(공공적 법인은 각각 1% 및 25%)한도초과시3개월내매각협회등록주식1인당 5%, 총한도 15%상장보증사채*총한도 30%상장무보증사채*ㅇ총한도 30%(다만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교환사채의 경우 50%)ㅇ중소기업 발행사채의 경우는 한도 없음제7장 M&A에 의한 기업가치 변동과 대처방안M&A 목표기업의 가치는 단순히

  • [학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 현황 18(1)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장과정 18(2)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의 현황 19Ⅳ. 네트워크 마케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11. 네트워크 마케팅의 문제점 21(1) 기업 측면 211)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 212) 경영노하우의 부족 213) 보상플랜체계의 미비 214) 마케팅 4P전략의 미비 21(2) 유통 측면 22(3) 정부 및 행정당국 측면 222.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방안 23(1) 선진 경영기법의 개발과 기업의 대형화 23(2) 회원 교육과 검증제도의 개선 23(3) 기업윤리

  • [디지털경제,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경제(디지털시장, 디지털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 배경, 특징, 문제점, 정책, 정부의 책임 분석
  • 현황2. 제작지원 정책3. 교육지원 정책Ⅵ. 디지털시장의 제품판매방식 1. 가격차별화 판매방식2. 제품차별화 판매방식1) 버전닝 2) 업그레이드3) 묶음판매3. 기타의 판매방식1) 지적재산권제도2) 광고방식3) 부수 수입4) 기술적 수단5) 맛뵈기방식Ⅶ. 디지털컨텐츠 유료화의 활성화 방안1. 과금정책 및 라이센싱2. 소액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수단의 개선1) 소액결제시스템의 장단점2) 소액결제시스템 국내외 시장현황3) 소액결제시

  • [금융산업, 금융정책] 금융시장, 금융산업, 금융정책, 금융서비스와 금융기관통합, 금융리스크 고찰 및 미국의 금융구조조정, 멕시코의 금융구조조정, 말레이시아의 금융구조조정, 인도네시아의 금융구조조정 분석
  • 현황과 문제점1) 금융상품의 개발제한과 은행간 다양성 및 투명성 결여2) 불공평한 대출약관과 예금약관3) 새로운 지급결제수단 및 서비스업무의 확대에 따른 문제4) 은행계열의 신용카드의 발급, 거래, 보급, 이용 등에 대한 문제 2. 증권업의 서비스현황과 문제점1) 불공정거래2) 정부의 규제와 간여3. 보험업의 서비스현황과 문제점1) 보험상품의 구조 2) 보험판매에서 모집인3) 보험의 공시제도4) 보험서비스의 개선방향Ⅴ. 금융기관의 통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