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문화 수용 방식의 변화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면대면 커뮤니케이션
2.문자, 인쇄 미디어
3.전자미디어
4.디지털 미디어
본문내용
한 사회의 문화는 정보의 양과 질을 규정해 주는
미디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결국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정보량과 형식은
물론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사회적 관계망을 변화시키며,
나아가 문화 변동의 계기가 된다.
따라서 미디어에 대한 이해는
문화의 변화와 변동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단계이다.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직접 대면하여 말과 표정, 몸짓과 같은
언어 및 비언어 미디어에 의존하는 것이다.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크다.
- 커뮤니케이션 도달 거리가 짧기 때문에
전달되는 정보의 양이 대단히 빈약하다.
- 입에서 나오는 순간 휘발되는 것처럼
일회적이기 때문에 기록하거나 보존할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문화관광부, 2007, 문화정책백서
정철현, 2005, 문화연구와 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
서진수, 2005, 문화경제의 이해
한국문화경제학회, 2005, 문화경제학만나기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모델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인터넷을 중심으로 -목차제 1 장 서 론1제 2 장 이론적 배경3제 1절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31. 미디어 교육의 개념2. 미디어능력의 발달 과정3. 미디어 리터러시와 비판적 시청제 2절 청소년과 미디어61. 청소년기의 특성2. 청소년기의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제 3절 인터넷 시대의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정보사회의 이해목 차 1부 일상의 변화01. 정보사회에서의 개인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2) 정보사회의 사회관계 3) 정보사회의 사회관계4) 정보사회의 개인은 얼마나 자유로운가?:정보사회에서의 통제02. 소셜 미디어, SNS, 그리고 스마트폰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2)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3) ‘소셜’ 서비스의 미래03. 사이버공간의 공동체와 집합행동1) 사이버 공동체2) 집단지성3) 사이버광가의 집합행동04. 인

  • 2000년대어린이대상에듀테이트먼트교양학습만화분석과제작실태
  • 방식과 독자 인식에 관한 연구 (강현주,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2009)학습만화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차명환 ,숙명여대디자인 대학원,2006)한국출판 문화의 대중문화성에 관한 연구 (이경훈, 경희대학교 언론대학원,1997)출판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출판기획인력의 자질및 위상에 대한 연구 (이선정,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2008)한국출판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이동성 ,중앙대학교 대학원,1996)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에튜테인먼트 콘텐츠

  • 싸울가치가있는 힘 A Power Worth Fighting for
  • 미디어 기업이 팽창해 온 방식이기도 하다. 오늘날 대형 미디어 기업은 대부분 신문, 잡지, TV, 라디오 방송국을 소유하고 있고, 광범위한 비(非) 미디어 사업도 보유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영국의 노스클리프는 라디오나 필름 등 새 기술 분야로 사업을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지만 주로 인쇄에 기반한 미디어 그룹을 유지했다.둘째 위성과 인터넷 기술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동시에 매우 경쟁적인 뉴스 환경을 만들었다. 예를

  • 스크린 테크놀로지의 다양화와 영화 소비경험의 변화
  • 수용으로부터 능동적인 영화수용으로의 이행이다.셋째, 집중적인 영화소비로부터 광범위한 영화소비로의 이행이다.영화소비 방식의 변화는 이 밖에도 특수한 사회적 맥락 안에서 관객성을 이론화하는 시도와 관련된 응시의 문제가 있다.또한 새로운 미디어들이 제공하는 문화적 기회와 한계라는 문제가 있다.끝으로 다운로드 영화소비 방식이 그 전조를 보여주는 새로운 영상문화에 좀 더 거시적인 수준의 질문을 제기하면서 글을 마무리 한다.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