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여론조작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화 ‘ Wag the Dog’ 소개
2. 미디어의 정의
3. 3차적 권력으로서의 미디어
4. 토의
4-1. 미디어는 왜 여론을 조작하는가?
4-2. 우리는 어떻게 진실을 알 수 있나?
5. 결론
본문내용
미디어의 정의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
뉴미디어 ex) SNS

3차원적 권력으로서의 미디어

3차원적 권력
- 구성적 권력
- 언론이나 매체의 권력
-사회 구성원의 사고의 틀을 규정


미디어는 왜 여론을 조작할까?
정치적 요인
정부단체/권위자의 이미지
권력의 획득
기득권의 안정성


경제적 요인
경제권력의 미디어 개입
언론의 자의적 이익 추구
비언론의 자의적 이익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인터넷 신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하여 가필 정정 생략 또는 보류되는 등의 조작.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보도함에 있어 사실여부를 판단하고다양한 검증을 거친 후 보도해야 할 것.⑴ 해결방안게이트 키퍼(Gatekeeper) 적극 활용문제점 및 해결방안Main discourse(2) 기사의 완결성과 엄밀성 결여문제점 및 해결방안Main discourse(2) 해결방안• 새로운 뉴스를 빠르게 준비하는 과정에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 선발행후편집의 관행기자 교육 부분

  • [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기능,책무성,환경,영향,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미래스포츠,여성차별 사례 분석
  • 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매체조절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에는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늦은 밤 뉴스에서 야구 하이라이트를 방송하는 것이 있다. 이때는 커다란 실수장면 삭제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지만 방송국에서는 이러한 조건 위반하고 있다. 그래서 방송국은 하이라이트를 방송 할 경우 메이저리그 사무국으로부터 감독관을 배정 받아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메이저리그 야구는

  • [언론사상사] Noam Chomsky의 언론사상이 우리사회에서 가지는 의미
  • 미디어와 권력에 대한 비판과구경꾼 민주주의와 여론조작촘스키는 자본주의가 민주주의 정신에 위배되는 자본민주주의라는 체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보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자본민주주의는 “민중이 그들의 운명과 직접 관련된 일에 간섭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정보수단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체제”를 뜻한다. -1991.3.17 MIT강연민주사회에는 정보수단을 통제하는 이른바 ‘전문가계급’ 이 있는데 그들은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 등에 관

  • 여론과 선거-Polling and the Public(여론조사와 대중)
  • 여론조사의 효과가 백악관 내에서 제도화되어가고 있지만 각 행정부에서 여론조사와 정치 연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대체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여론조사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시민과 지도자를 구분할 수 있기도 하지만 매우 오해하기 쉬우며 부정확한 자료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여론조사는 시민 영향력에 대한 기회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공증을 조작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런 여론조사의 측면에 대하여 Gallup은 여론조사가

  • [현대사회와 매스컴] 방송미디어와 사회
  • 미디어와 사회 - 여론조작 1) 여론조작의 정의뮬러(C. Mueller)는 왜곡된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강제지도형 커뮤니케이션과 환경제약형 커뮤니케이션, 관리억제형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고 있다. 강제지도형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규제하려는 정부의 정책지도로 생겨난 것이다. 환경지도형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이나 집단의 정치커뮤니케이션에 관계하는 능력이 제약되고 있는 경우에 생겨난다. 관리억제형 커뮤니케이션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