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비행 아동 학교 폭력 실태와 사회복지 정책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비행 아동
1) 비행 아동의 정의
2) 학교 폭력의 현황
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
4) 학교 폭력의 파급효과
3. 학교 폭력에 대한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
4. 문제점과 대안제시
5. 맺음말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머리말
대다수의 아동들은 10대 시절에 어떤 형태의 비행이든지 저지르게 된다.(Elliott 외, 1985; Chung I. J 외, 2002에서 재인용). 이처럼 10대 시절에 저지르게 되는 청소년들의 비행은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경험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런 비행행위들은 청소년기 중기에 가장 정점을 이루다가 그 이후에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게 된다. 또한 횡단연구의 결과에서도 16세 이후에 비행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andsheer 외, 2005)
그러나, 오늘날의 아동비행은 누구나 겪는 현상이라고 하기에는 그 정도가 심각해지고, 누범 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의 폭력형태의 비행은 최근 우리 사회의 심각한 청소년문제의 하나로써, 학교폭력은 많은 학교,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심각성이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해결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하지만, 정작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고 대처해야 할지의 구체적인 해결책과 근본적인 예방책에 대한 마련은 아직도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 참고문헌
-
강유미. (2011).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정권. (2000).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권이종. (1997). 학교 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교육사회학연구)
남재봉. (1992).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도기봉. (2007). 학교폭력을 경험한 여학생들의 문제와 집단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입 효과 류세홍. (1992). 학교 폭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문영린. (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박화식. (2004). 학교폭력 실태진단과 예방대책.
서울특별시교육청. (1997). 학생 비행․폭력 예방 지도. 서울특별시교육청.
석승하. (2008). 초등학교 비행아동의 TPSR 모형 적용 과정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손제하. (2002). 학교 폭력 사범수사. 학교 폭력상담과정.
심응철. (1989).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의 측정. 大學生活硏究, 7(-), 189-209.
이종복, (1997).
이혜선. (2005). 비행청소년의 비행위험성과 자기애적 성격성향, 정서조절양식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조신송. (2003).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강원대학교)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학교 폭력, 고통 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하상훈. (2006). 제7기 자살예방 상담전문가 교육과정 교재. 라이프라인 자살예방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기관, 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지 기술하시오
- 다문화가정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사정의 내용인 가족이 제시한 문제, 가족 체계적 맥락, 생활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자원과 강점 등을 적용하여 가족을 사정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요소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들어 토론하시오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방어기제의 개념 기재 방어기제의 종류 기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원인과 이유에 관한 분석 방어기제를 제어하기 위한 방안 제시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