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고정관념과 편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2. 고정관념과 편견의 영향
4. 편견
- 본문내용
-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1) 고정관념(stereotype)
- 사람들이 어떤 사회집단에 대해 지니고 있는 지식과 인상
- 특정 집단의 구성원이 이러저러한 특성, 태도, 성격을 지녔다고 믿는 내용.
➀ 고정관념지도 - Fiske의 2006 논문
- 인상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차원이 세로축의 warmth(따듯하다-차갑다)
와 competence(멍청하다-똑똑하다)인데,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 보았더니 부자들은 보통 똑똑하지만 차가운 사람들, 노인들은 따듯하지만 멍청한, 가난한 이들은 멍청하고 따듯하지도 않은 사람들이라는 고정관념들이 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인, 유대인과 같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고 경제력이 있는 사람들은 똑똑하고 따뜻한 사람들이라고 분류 되어있는 반면, 아랍인, 터키인, 가난한 흑인들에 대해서는 차갑고 멍청한 사람들이라고 분류되어 있다.
즉, 이 표에는 사람들을 분류하는 데에 있어 고정관념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② 전현무 아나운서의 대변이야기-해피투게더 <영상 자료>
전현무는 대변이 급하여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변을 보는데 소리가 엄청 컸다. 화장실에 있었던 중학생들이 전현무가 나오는 것을 보고 아나운서가 대변소리가 크다며 비아냥 거린다. 그러자 전현무는 아나운서도 대변을 볼 때 정확한 발음과 발성으로 본다며 중학생들에게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업 아이디어사업계획서 - 스트릿 의류 브랜드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사회심리학]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례 탐구
- 광고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에 대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 정신역동 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본능이론, 불안이론, 방어기제 등의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이론에 개인적인 삶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학습자의 제품을 광고한다는 전제하에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IMC전략을 수립하시오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