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2) 이론적 배경
3.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대상
2)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캠프 일정
2) 캠프 활동
3) 예비 프로그램
4)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6. 예산계획
7. 기대효과
8. 홍보계획 및 자원봉사자 모집
9. 사업진행일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업명 : 비행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캠프 ‘너랑나랑은 그렇고그런사이’

2. 사업의 필요성

1)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환경은 인간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 시기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사회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여러 가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인성을 기르기 위한 장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청소년은 그들이 경험하는 환경에서 만나게 되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다. 학교생활적응이란 학생의 모든 행동이 학교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잘 조화되고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시킴으로써 교사, 다른 학생 등 의미 있는 타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가며 학교수업에 적극적이고 학교규범에 순응하여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가는 것으로 정의한다(주현정, 1998). 일반적으로 청소년 시기의 반 이상을 학교에서 생활하며 학교 내의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할 것을 요구받는다. 학교생활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는 청소년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지만 부적응은 청소년의 비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문선영(2008, 277)은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개인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하였고, 김헌성(2011, 1)은 ‘청소년 부적응 행동은 청소년들을 둘러싼 개인 심리, 가정, 학교, 사회문화 변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생하는 행동’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프로그램 개발 / 박미정 외 1명 / 음악교육공학, 2012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임수경, 이형실 / 한국가정교육학회지, 2007
-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문제 현황과 설명변인에서의 성차 / 이해경, 김혜원 /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11, Vol. 16, No. 1, 43-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빈고, 소회 청소년 보호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기관방문 보고서
  • 학교소계--103104133331남7176177여3357154기타소계-2299317196-남244120-여7376-지역아동센터 ③사업 내용지역 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 보장과 안전한 보호급식 지원으로 결식을 예방하는 취약 계층 아동의지역 내 보호사업과 학습능력제고, 학교부적응 해소, 일상생활지도,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와 관련된 교육적 기능 청소년보호 관련 정책-아동‧청소년 돌봄 사업청소년 보호2) 드림스타트 ① 필요성 및 목적‘사후 관

  • 청소년비행 개념과원인분석및 문제점과 대책방안제안
  • 아동비행청소년비행INDEXⅠ. 서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2. 청소년 비행의 현황.Ⅱ. 본론청소년 비행의 유형(개념, 원인, 문제점, 실태, 대책)1. 학교폭력2. 가출3. 약물남용4. 성 비행Ⅲ. 결론1 . 청소년 비행과 관련된 사회복지 실천적 접근2 . 보호대책Ⅰ. 서론1. 청소년 비행의 개념청소년 비행이란 도덕적, 윤리적, 사회적 및 법률적 측면에서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옳지 못한 행동들이다. 비행이란 광의로는 범죄도 포함될 수 있고, 협의로는 미

  •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목 차서론연구방법연구결론결론1.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하여 학교부적응 아동청소년집단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그 효과와 사회복지실천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경계선 지능 아동과 대학생 참여자교도소 수감자등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연구결과 대상 아

  • 자존감 향상 레포트
  • 자존감 향상목차서론연구방법연구결론결론과목 : 사고와 표현1.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경게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하여 학교부적응 아동청소년집단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그 효과와 사회복지실천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경계선 지능 아동과 대학생 참여자교도소 수감자등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연구결과 대상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사회성숙도 하위

  • 사업계획서 - 모두 함께! Together - 조손세대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향상아동의 학습효과 향상 학원 연계를 받기 전과 후의 성적비교각 학교사전사후조사학원 연계가 끝나고 난 뒤 (12월)-영어, 수학성적 평균 10점 향상3) 담당인력 구성이름(역할)담당부서/직위투입시간(단위:1주일)경력(년)/주요업무 자격증(신청사업 관련)홍oo사회복지사/선임10주사회복지사6년 / 전체프로그램 설명 및 자원연계 사회복지사1급강oo사회복지사20주사회복지사4년 /신학기 지원 및 풍물패, 대학생 봉사단 관리사회복지사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