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장애 아동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장애
1. 정의
2. 유형
3. 진단
4. 원인
5. 치료

Ⅱ. 사례소개
1.증상
2.원인
3.치료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학습장애
1. 정의

미국 장애 아동자문위원회(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handicapped children)에 의해 학습장애가 정의되었으며, 그 정의는 1969년에 개정된 미국의 학습장애법에 편입되었다. 1977년에는 학습장애 아동의 정의와 판별규칙이 미국의 관보에 게재되었는데, 이 규칙은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를 학습장애법에 편입된 학습장애의 정의와 거의 같게 정의하였다.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특정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과정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그것은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용어에는 지각장애, 뇌상해, 미세뇌성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가 포함된다. 이 용어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하는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U. S. office education, 1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장애1. 성기능의 모델2. 성기능장애의 유형3. 성적 동통장애4. 성기능장애의 평가5. 성기능장애의 원인6. 성기능장애의 치료제14장 성욕장애1. 성욕장애와 정신병리2. 성적 주체감장애3. 성도착증4. 성도착증의 치료제15장 정신분열증1. 정신분열증의 개념2. 정신분열증의 임상적 증후3. 정신분열증의 네 가지 기본유형4. 정신분열증의 모델5. 정신분열증의 원인6. 정신분열증의 치료제16장 아동의 행동장애1. 특수발달장애2. 학습기능장애3. 파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정서장애Ⅰ. 우울장애 1. 우울증의 원인 2. 우울증의 증상 3. 우울증의 분류 4. 우울증의 치료 5. 소아기 우울증 Ⅱ. 불안장애 1. 불안에 대하여 2. 불안장애의 유형 3. 불안의 측정과 평가 4. 불안감소를 위한 개입방법 5. 결론 ▶ 정서장애의 정의-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정서장애는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하거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 닌 경우를 말한다. -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 아동은 학령 전기,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15%∼20%라는 높은 출현율로 언급되고 있음은 이 문제의 치료가 교육 현장에서 해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임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ADHD는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의 진단준거 및 분류(읽기장애,수학장애,쓰기장애), 학습장애검사(평가)
  • 학습 부진아동들과 구별된다.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영역 중에 이 자료에서는 학습장애를 다루고자 한다.1.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1962년에 Kirk가 학습 장애를 처음 소개한 이래, 학습 장애는 심리학, 특수 교육학 및 의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었다 Kirk 이후의 정의들에는 Kirk의 초기 개념이 대부분 그대로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접근법에 따라 학습 장애의 원인이나 특성에 대한 정의가 조금씩 다르다. 아래 페이지의 표에 학습 장

  • [학습장애 연구레포트] 학습장애 정의,원인,특성분석및 학습장애아동 치료법,지도법분석과 나의의견
  • 학습장애CONTENTS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종류 및 증상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5. 학습장애의 현황 및 실태(1) 학습장애 현황(2) 교육현장에서의 모습6. 학습장애 치료방법7. 학습장애아동 지도방법8. 결론 및 나의의견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