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저소득 가정 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실시 배경
Ⅱ.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진행 결과
Ⅳ.사업성과와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실시 배경
본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저소득 가정에서의 아동이 다양한 스트레스의 직면과 부모의 부재 또는 양육의 부재로 여러 가지 문제를 경험하게 되고 그것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인지 및 사회적 능력이 더 낮게 되는 원인이 되어 결국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단절 또는 감소를 초래하게 되고 대인관계상의 문제, 사회적 기술 수준의 상대적 저하 교우관계 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즉, 저소득 가정의 아동은 일반 가정의 아동에 비해 사회적, 지배성, 안정성이 낮으며 낮은 자아개념과 자존감을 가지고 불안, 분노, 울화 같은 정서를 경험하며 대인관계에서도 위축되어 있다는 것을 문제로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을 위해 저소득층 아동들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연극치료, 보드게임, 요리 만들기 등을 실시하고 그에 따라 대인관계 능력향상, 역할분담 능력 습득, 집중력 향상 등의 결과를 기대하였고,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직업탐색 검사, 직업박람회 참관 등을 실시하여 보다 적극적인 자아성찰, 구체적 계획 수립 등을 유도하는 것을 기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 저소득가정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는 낮은 지적 지위를 갖게 하고, 낮은 지적 지위는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초래하며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거칠고 자극적인 행동을 유인하여 불량한 친구를 사귀게 되고 결과적으로 비행청소년이 되게 한다. ⑥빈곤지역 하위문화에 적응함으로써 앞으로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거나 발전을 도모하려는 동기가 매우 낮다.(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론, 양서원)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현 시점에서 저소득 가정 아

  •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발달장애아를 위한 프로포절
  • 프로그램 요약발달장애아동 주간보호센타(“나란히 나란히”)는 담당사회복지사와의 초기면담과정을 거쳐 작성한 아동에 대한 사정자료를 준거로 이루어지는 아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보호 및 교육과 부모에 대한 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아동의 교육은 주5회 전담교사와의 개별 및 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기본교육과 아울러 일반아동과의 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상아동들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기본골자로 한다. 기본교육

  •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 응력 향상 프로그램 보고서
  • 1. 사업명 : 저소득 아동들의 정서적 발달을 통한 사회적응력 향상 프로그램너도나도 다같이2. 사업개요 : 정서적 결핍으로 사회적응력이 부족한 아동을 대상으로 문화체험의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 내 아동들을 돌 볼 수 있는 사업으로 학업능력향상과 정서지도 등을 통하여 소외되기 쉬운 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3.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특성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 보면 방과 후에 노출되기 쉬운 각종 위험의 노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종합복지관(동작 이수 사회복지관)
  • 지역사회 종합복지관-동작이수 사회복지관--목 차-1. 기관선택 동기2. 기관 분석 ⑴ 기관명 ⑵ 지역종합사회복지관의 정의 및 기능 ⑶ 기관의 역사 ①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②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연혁) ⑷ 기관의 목적⑸ 기관의 설치현황⑹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① 클라이언트 및 대상지역② 주요 사업 내용③ 서비스 전달체계⑺ 기관의 행정사항① 기관의 조직구조②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⑻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 광주지부 광주사회개발교육센터 기관 방문보고서 광주지부 광주사회개발교육센터
  • 아동의 방임을 예방하고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정서적 소외감을 해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004년부터 총 281명의 아동에게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서비스로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 하고 있습니다 아동지킴이 사업 및 아동가정지원서비스 - 저소득가정 아동 중, 고위험 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만남과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