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학] 곤약 분말 첨가량에 따른 타피오카 펄의 품질특성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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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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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1. 버블티 소개
2. 실험 주제 선정 배경
1) 타피오카의 원재료인 카사바(Cassava)
2) 버블티 시장 조사
3) 다이어트와 관련된 GI(Glycemic Index) 지수
4) 타피오카를 대체할 수 있는 곤약의 특성
5) 타피오카 펄의 사회적 논란
제 2 장 본 론
1. 개선 방향
2. 실험 재료 및 방법
3. Texture 분석
4. 관능검사
1) 묘사분석
2) 소비자 기호도 검사
3) 관능검사 결과 분석
5. 종합 분석
제 3 장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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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1. 1. 버블티 소개
버블티는 1983년 리 한첸(liu Han-Chien)이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타피오카 펄(tapioca pearl)을 타이완에 소개하면서 기원이 되었다. 이 타피오카 펄을 음료나 차에 넣어서 팔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유행음료가 되었다. 버블티는 15년 전 대만의 작은 음료 가판대에서 시작하였으나, 순식간에 대만의 모든 골목마다 여러 종류의 버블티 가게가 생기게 됐다. 현재는 홍콩, 일본, 필리핀 그 외 동양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고, 90년대 중반부터는 Los Angeles, Seattle, Vancouver, New York, Silicon Valley 같은 도시들에서도 신기한 음료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 세계적인 버블티 유행을 만들어 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1년 새 200여개의 버블티 점포가 생겨나고 있다. 버블티는 보바 티(boba tea), 펄 밀크 티(pearl milk tea), 보바 아이스티(boba ice tea), 젠주 나이차(zhen zhou nai cha),타피오카 펄 티(tapioca pearl tea), BBT(Bubble Brewed Tea), QQ(쫄깃쫄깃 씹힌다는 중국 의성어), 진주차, 버블음료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버블티의 주된 원료는 타피오카 펄 과 밀크티이다. 버블티 안에 들어있는 타피오카 펄(Tapioca Pearl)은 검고 고무 느낌이며 풍선껌 정도의 사이즈이다. 타피오카 펄은 가끔 희거나 투명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은 타피오카 펄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 그 생김새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흰색이나 투명한 것은 카라멜과 전분 그리고 캐모마일 뿌리(chamomile root)로 만들어진 것이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버블티에 사용하는 타피오카 펄은 고구마전분(sweet potato), 카사바 뿌리(cassava root) 그리고 브라운 슈거(brown sugar)를 주원료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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