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사 교육의 필요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국어교육에 대한 관점

3. 국어사 교육의 필요성

4. 국어사 교육의 범주

5. 국어사 교육의 현황



본문내용
맹목적 암기와 분석 위주의 수업이라면 국어사 교육의 가치를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기 어렵다.

국어사교육은 홀대받아 왔던 것이 사실
- 지배적 사조의 국어교육관의 영향도 있어

국어교육관에 따라 국어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다름




국어교육은 국어국문학의 기초 분야를 반영하여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


국어사도 현대국어, 현대문학, 고전문학과 함께
국어국문학의 영역이므로
국어사교육도 국어교육에 들어가야 함

한계 : 중고등학교에서의 국어사 교육과
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의 국어사 강의의 차이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교육은 국어교육의 몫이며, 그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 국어교육의 논의에 있어서도 매체 환경의 변화를 배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러한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매체언어의 개념매체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려면 먼저 매체언어의 개념을 드러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매체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개정의 국어과 태도의 경우에 6개의 하위영역의 태도 내용이 ‘동기’, ‘흥미’, ‘습관’, ‘가치’로 모두 같다는 점이 단점이자 특징이다. (상위 목차에서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목표에 대한 분석이 추가적으로 기술되어 있다.)학년별 내용의 각 항목이 6차에 비해 축소되었다. 6차의 7~10항목이 5~7항목으로 축소된 것은 학습량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한 것이다. (4) 10학년의 내용 구성-듣기-내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 공, 석사학위논문, 1994. 나경수, 月明師의 身分과 鄕歌作品의 關係;도솔가와 祭亡妹歌, 『韓國言語文學』 33, 한국언 어문학회, 1994.박경주, 원왕생가의 작자와 문학적 해석에 대한 일고찰,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楊熙喆, 禱千手觀音歌의 作家와 解讀, 『人文科學論集』 13, 청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 소, 1994.엄국현, 鄕歌의 개념에 대한 연구, 『仁濟論叢』 10, 인제대학교, 1994.유창균, 『鄕歌 批解』,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교육의 목적과 내용 체계 연구>(이춘근)은 문법 교육에 있어서 추상적인 성격을 띠는 ‘목적’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박사논문이다. ‘서론, 문법 교육의 목적, 문법 교육의 내용 선정과 조직,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내용 선정에 있어서 계열화는 다루지 않고 체계화만을 염두에 두고 전개하고 있다. “문장 교육의 필요성”(이춘근)은 문장 교육이 국어 교육에서 중요하며 문장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언어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정되더라도 극히 미미한 ‘기초적 지식’ 정도에서만 그 필요성이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