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1.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2.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부모교육 현황

Ⅱ.본론
1.유아교육기관 중심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1) 부모교육의 내용
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의 예

2.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System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 STEP)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교육철학
3)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4)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3.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
1) 프로그램의 목표
2) 부모-자녀 간의 갈등
3) 효율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
4)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5)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4.자녀가 경청하는 대화하기 프로그램(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
1) 프로그램의 전제와 목표
2) 구체적인 내용

5.적극적 부모훈련 프로그램(APT: Active Parenting Training)
1)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6.주장훈련 프로그램(ADP: Assertive Discipline for Parents)
1) 주장훈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3) 프로그램의 활용 및 효과

7.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EPT: Empowering Parent Training)

8.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사점과 차이점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9.부모교육의 효과
1)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
2) 자녀에게 나타난 효과

10.부모교육의 과제 및 활성화 방안
1)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
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유아들의 세계에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일차적 교사이며, 자녀의 성장, 발전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인적 환경이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부모역할을 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특히 직장과 가사 및 자녀양육을 병행해야 하는 취업모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핵가족화 됨에 따라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부모역할 부담이 증가되었으며, 책임 또한 가중되었다. 부모교육 또는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며,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기까지 한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적인 요인으로 등장하여야 한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되기 이전에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미 부모가 된 사람에게 부모로서의 개입과 참여를 통하여 습득된 지식으로 자녀를 교육시키게 하는 것도 부모교육의 부분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올바른 부모교육을 하기 위해서 그것의 개념과 필요성 들을 통하여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우리는 올바른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것의 필요성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막상 그 첫걸음을 내딛기는 힘들다. 하지만 부모교육은 꼭 필요한 것이고 이를 위하여 현재 많은 곳에서 부모의 역할과 교육을 강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시행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부모를 개입시키고 참여시킴으로써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부모역할 기능을 증진시킬 것을 고려해야 한다.
또, 부모교육은 단지 자녀교육의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그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부모교육에 대한 실제 프로그램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2011). PET(효과적인 부모 역할 수행 교실) 학부모교육 심화 과정 운영 계획
김금주외 8인(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미래유아교육학회(편)(1995).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신용주 외1(2006). 자녀지도와 부모교육. 형성출판사
안영진(2002). 아동심리와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꾸벅
이숙 외(2002). 부모교육. 학지사
이은화․김영옥(2004).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정갑순(2006). 부모교육론. 창지사
정옥분, ․정순화(2000). 부모교육. 양서원
정옥분․, 정순화(2008). 부모교육. 학지사
조정숙(2002).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지옥정 외(1998).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 의회
http://cyberedu.tk.ac.kr/e-campus/cyberedu/youa/html/a6.htm
http://sarim.changwon.ac.kr/~kmyn/myfiles/부모교육.hwp ․http://jnjhe.go.kr/info/inf/Parentdata4.htm
http://www.kyungnam.ac.kr/dept/ebvm/psychy/graduate/hwpfil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혼가족에 대한 사회복지대책 및 개선방안
  • 및 연령별 이혼율 4) 재판이혼의 사유별 분포 5) 이혼 당시 미성년 자녀 수 6) 국제별 이혼율 비교 5. 이혼 가족의 문제점 1) 이혼부부에게 미치는 문제 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 Ⅲ. 이혼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1. 이혼예방대책1) 혼인 적령기 성인을 위한 혼인준비교육실시(Premarital education)2) 가정상담소의 부부대화교육 활성화3) M.E.(Marriage Encounter) 프로그램 활성화4) 부부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5) 이혼상담의 전문화6) 종교기관의 상담중요성 제

  • 아이돌보미 서비스 활성화와 미래의 합계 출산율
  • 활성화 부족) ②무관심 ③기타( )2. 아이돌보미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①네 ② 아니요3. 아이돌보미서비스 내용 중 어떤 사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① 보육시설, 학교 등하원 ②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③ 부모 올 때까지 임시보육④ 병원 송영서비스⑤ 놀이 활동⑥ 기타( )4. 아이돌보미서비스가 언제 가장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① 직장에서 근무할 때 ② 질병으로 인하여 아이를 돌볼 수 없을 때 ③ 과도한 양

  • 가족복지론]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맞벌이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본인의 견해를 첨가하여 서술하시오
  • 관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참여 투자가 필요하며 모든 계층의 동참을 통해 맞벌이 , ,가족이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 .을 생각하며 맞벌이 가족의 현황을 개선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우리 사회 전체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참고 문헌국가통계포털 가구 가족 통계 .2021. /이경희 경제활동 참여 가구의 가족양육 부담과 대처방안 . 2021.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부모 동반을 합치면 3만여 명이라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집계(2004.1.1)도 나와 있다. 이로 추정하여 볼 때 기숙학교보다 선호되는 양상인 ‘기러기가족’ 역시 해마다 늘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초등학교 취학률이 98%에서 2003년도 96.5%로 떨어졌는데 이 역시 조기유학으로 인한 것이라 한다. 최근 수년 사이의 기러기가족의 급증은 외화유출 및 가족해체의 우려를 낳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해외로 보내고 가족이 비동거하는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점 도입 시 고려사항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지원 실태2) 학교의 교육지원 실태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 교육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