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수업내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교사의 태도, 수업방식, 외부적 여건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Ⅱ. 본론

1. 제1변인, 교사의 태도가 교실 내 의사소통 모습에 미치는 영향
1) 무관심하고 권위적이기만 한 교사의 태도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2) 자유분방하고 재미있기만 한 교사의 태도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3) 권위와 방만의 사이에서의 균형 모색

2. 제2변인, 수업방식(수업모형)이 교실 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1) 토의토론식 수업방식과 교실 내 의사소통 양상
2) 문답식 수업방식과 교실 내 의사소통 양상
3) 미디어 활용수업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4) 강의식 수업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3. 제3변인, 외부적 여건이 교실 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1) 공간구조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2) 학교 운영체제가 교실 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4.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의사소통 유형의 비교


Ⅲ.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필요성

뉴스에서는 연일 ‘학교폭력’으로 빚어진 사건과 사고가 보도되고 있다. 처음에는 ‘어머, 세상에’ 와 같은 반응의 유형을 보이던 사람들도 이제는 ‘또?’ 라는 반응을 보이곤 한다. 하루가 갈수록 학교폭력의 잔혹성은 더해가고, 학교폭력이 빚어내는 결과는 극단적이다. 학교폭력이 이렇게 심각한 상황까지 다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이유가 있을 테지만, 교사와 학생 간 소통의 부재를 그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에게는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소통의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진단하여 문제를 짚어낸 뒤 대안을 생각해 보는 활동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교실 내 소통 부재는 세대 간의 문제와 계층 간의 문제가 씨실과 날실처럼 엮여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학교라는 장소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곳만이 아닌 의사소통 방식을 습득하고 연습하며 실행하는 첫 장소라는 점에서 다른 어떤 문제들보다도 조속한 해결이 필요한 문제다. 청소년기에 그들이 마주칠 수 있는 성인은 가족과 선생님이 전부이기 때문에 그들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시기에 습득한 의사소통 방식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일 끼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선생님과 학생간의 소통에 있어서는 지식의 효율적 전달이라는 측면과 혈연관계가 아닌 기성세대와의 사회적, 정서적 소통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하는데 일 대 다의 소통양식에서 그것들을 모두 충족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아주 잘되잇습니다
  • 20865***
    (2020.06.11 16:08:45)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방식에 대한 논의로 집약되는 내용이다. 독자의 소설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삶에 대한 연관 양편을 매개할 수 있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처럼 소설교육의 소통구조는 역동적인 것이라야 하고, 역동적인 구조 가운데 텍스트의 독자에 대한 역할과 문학교사의 텍스트해석과 수용자의 수용 사이를 매개하는 매개작용이 드러나야 한다.위에서 본 바와 마찬가지로 텍스트를 수용하는 두 주체의 여건이 다르고, 따라서 수용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문학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소통이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첫째,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은 성립과정에 있어서 이탈리아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시 역사와 문화, 사회적인 배경 가운데 두드러지게 나타난 독립정신을 토대로 발전되었다.둘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적은 표현, 의사소통,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총체적인 어린이를 길러내기 위해 어린이, 부모, 교사가 협력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

  • 발표불안증 극복 방안 ; 발표불안증의 개념과 원인 분석
  • 영향을 미치는데, 화자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 화자는 더 불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청자에 대한 부담감과 상위자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욕구와 관계된다고 할 수 있다. 발표 불안을 유발하는 청자 관련 요인으로 청자의 나이나 지위는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다. 이것은 화자와 청자가 서로 친숙하지 않으며 평등하지 않을수록 의사소통 규칙에 대한 엄격함을 더 요구하며 발표와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