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유아교육의 개념
2. 아동중심유아교육의 특징
3. 아동중심유아교육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중심유아교육의 특징
첫째, 아동중심유아교육은 아동기를 존중함으로써 전통적 교육과는 다른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 아동중심유아교육에서는 아동의 자유와 자연적인 성향은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나 성인의 기준에 맞게 조작되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는 신체적ㆍ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학습의 수준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더 이상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동적ㆍ자발적ㆍ주체성은 교육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앎을 형성하도록 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었다.
둘째, 아동중심유아교육은 교육내용이 학습자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는 신념하에 학습자의 실생활과 이원화되지 않는 교육내용을 강조하였다. 특히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서 시작되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삶에서 실천될 수 있는 학습, 학습자와 괴리되지 않는 교육내용이 강조된다. 아
.
.
3. 유아중심유아교육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
첫째, 유아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시작점으로 삼아 선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유아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경험 심화 및 확대이다. 교사가 교육내용을 유아의 경험에서 이끌어 낸 후에는 이를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여 유아들의 지식과 기술이 확대되고 심화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느 여름 날 새의 공기 주머니에 대해 알아보던 유아들이 공기에 관심을 갖게 되고 공기에 대한 흥미는 풍선에 들어 있는 공기가 빠져 나올 때 나오는 바람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된다. 바람으로 시작된 생활주제는 다시 ‘바람을 만들어보아요.’, ‘바람의 종류가 달라요.’, ‘바람은 힘이 있어요.’, ‘태풍’으로 발전 확대 될 수 있다. 유아의 경험과 흥미에서 단초를 얻어 시작된 교육 내용은 결과적으로 유아의
참고문헌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이원영, “John Dewey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주요개념 탐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4장 교육심리
  • 이론 입장정의적 특성제 4장 교육심리1. 인간이해의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입장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반응 간의 연합 *연합이론(association theory)환경> 자극>학습자> 행동중립자극무조건자극두 자극간의 조건형성①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예시학교(중성자극)+담임교사의 미소, 칭찬(무조건자극)= 학교는 좋은 곳A과목(중성자극)+교사의 명쾌한 설명, 열의(무조건자극)= A과목은 좋은 과목활

  • 교육과정4공통) 유아교육과정개념제시하고 교육과정 행동주의적접근방법을 설명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특징 설명하시오0k
  • 설명하시오. (각 5점)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Ⅰ. 서 론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은 영아반, 유아반, 아동반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의 지적 수준과 신체발달에 따른 수준별, 능력별 학습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래야만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 참된 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1950년대의 교육이 듀이의 경험 중심 철학에 입각하

  • [루소의 에밀에 대한 감상문] 루소의 에밀에 대한 감상문
  • 이나 생활이 어느 시간, 어느 상황, 어떤 공간에서만 한정적으로 이루어지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계속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이자 변화인 것이다. 그리고 에밀의 소년기를 중심으로 글을 쓰기위해서는 그 앞 단계에서의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년기의 교육의 내용과 목적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소년기를 이해하는데 더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간략하게나마 유아기와 아동기

  • 영유아 교육사상
  • 교육을 중시, 지도자의 양성을목적코메니우스 의 교육 방법그의 교육방법은 ‘자연의 질서에 따른‘ 객곽적 자연주의 또는 합자연의 원리에 의한 교수법이다.① 자연의 움직임이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나아가듯이 학습은 일반적인 것에 기초를 두고 특수한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② 자연이 비약하지 않고 단계를 지키는 것처럼 학습도 단계적 순서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③ 학습은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일깨워 즐거운 생활이 될 수 있도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이라는 실천방향이 마련되어 그의 교육 생애를 시작하게 된다. 1769년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을 시작하였으나 실패하고 이 농장을 1774년 빈민학교로 전환하여 주변의 빈민아동을 모아 기술교육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학교도 결국은 운영의 어려움으로 1780년 문을 닫고, 실천하지 못한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은둔자의 황혼』이라는 책자로 펴냈다. 『은둔자의 황혼』에서 직업교육, 생활교육, 노작교육, 가정교육 등의 원리,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