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1)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2)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1)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기능론적 관점은 능력이 뛰어나고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 많은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한다. 능력이 떨어지고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이 부자가 되거나 높은 자리를 차지한다면 불공정한 일이 된다. 이러한 면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에게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게 하며 또한 그런 노력이 사회발전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구조는 가족, 종교, 군대, 학교 등 상호 관련된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각기 사회의 존속과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론에 따르면 사회란 각 부분들이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며 인간은 이 사회의 영향력 안에서 살아가는 부분적 존재로 파악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구성요소들이 사회 전체의 통합적이고 안정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교육함으로써 사회 체계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론은 교육제도와 경제 제도를 비롯한 사회질서가 잘 작동되지 않은 결과로 빈곤과 같은 사회문제가 발생하며 이러한 제도가 보다 잘 작동되도록 함으로써 사회질서가 올바르게 설 수 있다고 본
참고문헌
- 박효경, “사회·문화 5종 교과서에 나타난 기능론과 갈등론 내용 분석”, 경희대, 2006
- 김민정, “폭력화된 갈등”, 한국유럽학회, 2011
-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 임선정,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원현직연수의 실태와 개선방안”, 전주교육대, 2008
- 장병원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계협력 운영체제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작성할때 많은 참고 되었어요~
  • 132936***
    (2020.08.12 00:08:0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1. 교육사회학의 발달흔히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 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 또는 집단 속에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ocial proce

  • [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기능, 교육의 수월성,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의 문화적재생산, 교육의 사회이동, 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교육의 문화적재생산1. 발생2. 학교3. 교육4. 문화적 재생산의 유형5. 모순Ⅶ. 교육의 사회이동1. 경쟁적 이동(競爭的 移動, contest mobility)2. 후원적 이동(後援的 移動, sponsored mobility)3.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점1) 기능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2) 갈등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Ⅷ. 교육의 발전 과제1. 교육의 수단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의 갈등2. 교육의 양과 질의 균형발전의 문제3. 교육평준화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 [교육사회학] 능력주의와 교육
  • 교육을 통해서 어느 정도 능력주의가 실현되고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서 -> 결과의 단계로 갈수록, 고등교육 수준으로 올라 갈수록 능력이 점차 더 많이 작용한다는 것은 사실이나 그와 동시에 사회적 배경의 영향도 그에 못지 않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정도와 불평등 재생산 기능이 좀처럼 감소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사회정의의 관점에서 우려된다고 하겠다.3. 교육 또는 사회에서 능력주의는 언뜻 최선의 정책으로 간주될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확대,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평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문제와 논의,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분석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확대,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평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문제와 논의,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Ⅲ.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확대Ⅳ.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1. 기능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2. 갈등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