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1)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2)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1)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의미와 가치
기능론적 관점은 능력이 뛰어나고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 많은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한다. 능력이 떨어지고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이 부자가 되거나 높은 자리를 차지한다면 불공정한 일이 된다. 이러한 면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에게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게 하며 또한 그런 노력이 사회발전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구조는 가족, 종교, 군대, 학교 등 상호 관련된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각기 사회의 존속과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능론에 따르면 사회란 각 부분들이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며 인간은 이 사회의 영향력 안에서 살아가는 부분적 존재로 파악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구성요소들이 사회 전체의 통합적이고 안정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교육함으로써 사회 체계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론은 교육제도와 경제 제도를 비롯한 사회질서가 잘 작동되지 않은 결과로 빈곤과 같은 사회문제가 발생하며 이러한 제도가 보다 잘 작동되도록 함으로써 사회질서가 올바르게 설 수 있다고 본
- 참고문헌
-
- 박효경, “사회·문화 5종 교과서에 나타난 기능론과 갈등론 내용 분석”, 경희대, 2006
- 김민정, “폭력화된 갈등”, 한국유럽학회, 2011
-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 임선정,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원현직연수의 실태와 개선방안”, 전주교육대, 2008
- 장병원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계협력 운영체제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2010
자료평가
- 과제작성할때 많은 참고 되었어요~
- 132936***
(2020.08.12 00:08: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ADHD의 원인과 예방법을 요약정리하고, ADHD,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의 차이점을 특성 중심으로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경영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실습일지 15일(120시간) 작성의 실제
-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