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개론]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인종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근대 인종주의 시각의 변화(마르크스․엥겔스를 중심으로)

3. 사회다윈주의와 인종주의

4. 마르크스의 관점(유대인 문제를 중심으로)

5. 엥겔스의 관점(아일랜드인 문제를 중심으로)

6. 맺음말(의의와 한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후반부터 진행된 세계화의 물결은 21세기까지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이는 세계질서를 다양한 관점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세계화는 통합화의 경향도 드러내고 있지만, 구 소련이나 동유럽 국가들의 민족적·종교적 이유의 독립 움직임을 촉발시킴으로써, 세부화의 경향도 함께 드러내고 있다. 이렇듯 민족·종교문제가 새로운 국가 건설과 결부되어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와 함께 인종문제(人種問題)는 국제 사회의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고대로부터 생물학적 기반을 통하여 존재하여 왔던 인종주의는,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면서 현재까지도 학계의 커다란 관심사가 되고 있는 유대인 문제를 필두로 하여 세계 각지의 다양한 인종문제가 확대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인종문제가 생물학적 특성을 넘어서는 역사학적·사회학적 맥락을 통한 문제해석을 통하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러한 시각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0여 년이 겨우 넘는다. 특히, 이러한 시각정립은 우리가 앞으로 살펴 볼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인종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변화가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서양사학회 편(2002), 서양사회와 인종주의, 서울: 지식산업사 pp.187-214(강성호, “마르크스■엥겔스와 인종주의■유대인과 아일랜드인을 중심으로).
김영한■임지현 편(1994), 서양의 지적운동, 서울: 지식산업사 pp.567-600 (김덕호, “사회 다윈주의(Social Dawinism)").
프레데리크 들루슈 편, 윤승준 역(2002), 새유럽의 역사, 서울: 까치, pp.315-322.
이진(1998), “유대인 학살과 평범한 독일인의 역할: 골드하겐 테제를 둘러싼 논쟁”(역사비평 43호 pp.249-2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설탕 속의 흑인 노예제도
  • . 설탕은 우리에게 달콤함만을 가져다 준 것뿐만 아니라 인종주의의 첫 씨앗인 노예제와 새로운 입맛과 몸을 가져다 준 것이다.■ 참고문헌시드니 민츠, 『설탕과 권력』, 지호, 1998.주경철,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문학과 지성사, 2004.장 메이메, 『흑인노예와 노예상인』, 시공사, 1998.민석홍, 『서양사 개론』, 삼영사, 1997.헨리 홉하우스, 『역사를 바꾼 씨앗 5가지』, 세종서적, 1997가와기타 미노루, 『설탕의 세계사』, 좋은책만들기, 2003.

  • [경제]국가론 레포트
  • 마르크스의 국가관을 파악하려면 분산되어 있는 국가에 대한 그의 여러 언급들은 일정하게 재구성되어야 하며 또한 국가에 대한 그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 발전하였는가도 아울러 추적되어야 한다. 마르크스의 이론형성과정은 그가 엥겔스와 더불어 최초로 사적 유물론 프로그램을 정식화한 1845/46년 「독일이데올로기」이전과 이후 간에 일정한 연속성과 단절성은 그의 국가관을 파악함에 있어서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1) 마르크스의 초기이론형

  • [철학으로의 초대]현대철학의 흐름
  • 엥겔스(F. Engels 1820-1895)를 비롯하여 사회주의자들과 교유를 넓힌다. 이러한 경력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의 사상에는 대체로 세 가지의 흐름이 형성되게 된다. 그 하나는 헤겔 철학과 포이엘바하(Feuerbach)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흐름으로 그의 변증법적 유물론의 기초가 된다. 그 둘은, 마르크스가 영국의 경제학자인 리카아도와 아담 스미스의 경제이론을 만나게 되는데 이것은 그의 잉여가치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 셋은, 마르크스가 프랑스의

  • 젠더와 섹슈얼리티(성적취향, 동성연애, 게이와 레즈비언, 매매춘, 성노동, 성매매, 젠더 불평등) 보고서
  • 개론 (앤서니 기든스)젠더와 불평등(주디스 로버)결혼과 가족의 의미(김용미 외)성인지적 관점에서 본 성적 불평등(숙명여대 석사학위 논문, 2004)네이버 백과 사전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ancome84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eh705현대사회는 여성에게 다양한 것을 요구하고 있으면서도 사회적 성차별 고정관념이 지속되고 있어 여성들을 갈등 속에 빠뜨린다. 한국의 전통문화와 그로인한 대중매체의 성 편견 현상, 수용자의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개론』, 서울대 출판부, 1986- 한국현상학회 편,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심설당, 1983.- 에드문트 훗설, 『순수 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칼슈만 편, 최경호 역, 문학과 지성사, 1997.- 레이먼 셀던, 『현대문학이론』, 현대문학이론연구회 역, 문학과지성사, 1987.- 볼프강 이저, 『독서행위』, 이유선 역, 신원문화사, 1993.- 조너던 컬러, 『해체비평』, 이만식 역, 현대미학사, 1998.- 크리스토퍼 노리스, 『해체 비평』, 이기우 역, 한국문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