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이후 남한과 북한의 권력과 영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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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분단이후 남한과 북한의 권력과 영화산업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 론

2. 본 론
1) 북한의 독재화, 주체 사상의 성립과 그들의 영화
(1) 주체사상이란 어떤 것인가?
(1.1.1) 신격화로 주체 사상의 성립
(2) 북한에서의 영화가 갖는 의미
(2.1.1) 북한에서의 영화의 역할
(2.1.2) 북한영화의 특성
(3) 북한 영화의 종류 그리고 그에 따른 이용

2) 남한 권력의 독재화, 반대 세력으로의 영화
(1) 1970년대 격동기, 군사 쿠데타에 이은 독재 권력 세력
(2.1.1) 유신체제의 성립
(2) 독재 세력 하에서의 남한의 영화산업
(2.2.1) 독재 세력의 영화에 대한 간섭
(3) 영화, 권력으로부터의 도피

3) 남한과 북한의 권력 세력과 영화산업의 비교, 그에 따른 유사점, 차이점 시사
(2.3.1) 남한과 북한의 권력 세력
(2.3.2) 남한과 북한의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3. 결론

남한의 경우 이제는 영화산업이 제자리를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영화산업은 어떠한 계몽의 목적을 갖는 것보다도 상업적 목적에 집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자본주의가 시장원리인 만큼 이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원리 보다도 중요한 것은 우리의 현실을 깨닫는 노력 또한 다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도 화제가 되었던 영화 ‘송환’ 같은 경우처럼 우리는 계속적인 문제제기와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 70~80년대의 우리의 영화작품이 나빴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 시대 상황을 대변하며 그 때 당시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표현해 낸 것이긴 하지만 시대의 채찍을 피해 갈 수는 없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상업적인 영화 이외에도 여러 가지 루트를 통한 지원으로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호현찬. 『한국 영화 100년』. 서울: 문학사상사, 2000.
이중거 外. 『한국 영화의 이해』. 서울: 예니, 1992.
박종성. 『정치와 영화』. 일산 : 문원제책, 1999.
박정희 대통령에 대하여
네이버. 지식인 2004. 7. 1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1&docid=888108
네이버. 지식인 2004. 8. 16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4&docid=42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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